-
-
사진과 현실 ㅣ 눈빛시각예술선서 2
한정식 지음 / 눈빛 / 2003년 10월
평점 :
절판
'현대사진을 보는 눈'을 통해서 근대사진과 현대사진의 차이를 알기 쉽게 설명했다면 이 책은 사진의 '본질'에 대해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다.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지만 남북상봉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기념사진'을 통해 사진은 어디까지나 현실을 토대로 하는 예술이며, 그 현실 자체를 그대로 찍어내도 엄청난 가치를 가지며, 예술적 가치도 동반하는거의 유일한 매체라는 점, 그림처럼 완전히 머리속에 가둬서 대상을 처리할 수 없기에 '미완성'의 묘미가 있으며 여기에 사진을 보는 자의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진다는 점을 지적하는 대목이 눈에 띈다.
그리고 그 해석을 가하는 사진 독자의 적극성을 요구하는 아래 내용은 주목할만하다.
[ 사진은 애초에 찾는 작업이다. 렌즈를 통해 본다는 사진 매커니즘 자체가 그런 의미를 가지는데,본다고 할 때 이말은 내다봄과 함께 들여다봄을 뜻한다. 무엇인가를 볼 뿐 아니라 찾는 작업이기도 한 것이다. 사진을 일컬어 발견의 예술이라고 하는 속성이 여기에 근거하는 것으로 ..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사진의 현실성의 바탕이라고 한다면, 들여다보는 것은 그 바탕위에서
현실을 재발견하고 재구성해서 , 재창조하는 작업이다. 결국 발견의 예술이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는 이 '의미의 발견'에서 찾아야 한다. ]
사진 자체에 대해 많은 사색의 흔적이 여실이 드러나는 이 책을 통해 사진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는 물론 사진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사진을 어떻게 찍어야 하는지에 대한 적지 않은 힌트를 얻을 수 있겠으며 책 전반을 읽어가다 보면 이책의 저자가 이미 '대가'의 경지에 이르렀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