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하다 앤솔러지 3
김남숙 외 지음 / 열린책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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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୭ 나는 모든 이야기가 그런 것 같아. 처음부터 보지 않아도 보다 보면 알게 되는 거.

♡⃞⃛୭ 나는 할아버지의 목소리로 듣게 된 매듭이라는 단어에 대해, 누군가 매듭을 짓는다는 행위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୭ 어차피 벌어진 일은 벌어진 일이잖아. 안 좋은 일은 어차피 안 좋아져.

♡⃞⃛୭ 이유없이 망가질 수도 있잖아. 정말 아무 이유없이. 천천히 망가진 거면?
천천히 망가진 거면 천천히 다시 그 이유를 찾아보면 될 거야. 있을 거야. 어딘가에는.

♡⃞⃛୭ 세상모르게 자더라고.
세강 모르게. 어쩌면 이런 게 문제였을지도 몰랐다. 아무것도 모른 채 자고 있었던 것들. 언젠가 자다가 깊게 한숨을 쉬던 소리를 무시했던 일들. 별일 아닐 것이라고, 한편으로 일축하고 싶었던 마음들.

벌써 3번째로 만나는 ෆ⃛ 하다 앤솔러지 ෆ⃛
김남숙 • 김채원 • 민병훈 • 양선형 • 한유주 작가님의 𓊆 보다 𓊇 입니다 ❤️

매번 감탄하는 책의 비주얼 ,,,
이번 「 보다 」 도 너무나 영롱합니다 ू(ʚ̴̶̷́ .̠ ʚ̴̶̷̥̀ ू)❤

저는 김남숙 작가님의 <모토부에서>가 진한 여운이 남습니다 ,,
폭력이 초래하는 불행으로 주변인들도 상처 입고 망가져가는 모습이 잘 드러나서 읽는 내내 저도 답답하고 무언가 빠져나가는 기분이 들었어요.
가해자는 멀쩡히 여행하며 잘 살아가는데 피해자와 그 주변인들은
그 기억 속에서 계속하여 도망치고, 망가지는데 서술이 참 ,,
무미건조하게 느껴져 더욱 찌르르하게 다가왔습니다.
이미 벌어진 일임에도 그로 인한 상처로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상황에 괴로워하는 인물들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소설이었어요 😢

앤솔러지 제목이 「 보다 」 이기에
각 소설마다 인물들의 ‘보는’ 행위에 초점을 기울여 읽었는데
각각의 보는 행위들이 어떤 식으로 표현이 되고 무슨 의미를 갖는지
유추하고 해석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

다음 시리즈 「 듣다 」 도 매우 기대중 ! 🫶🏻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보다 #열린책들 #하다 #앤솔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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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주받은 사람 중에 가장 축복받은
박지영 지음 / 한겨레출판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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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에게는 누구나 나가고 싶은 자기만의 벽장이 있다.

✸ 세상을 향해 사과하는 건 내가 나에게 하는 처음이자 마지막 기도 같은 것입니다.

✸ 소름이 끼쳤으면. 제발 소름이 끼쳤으면. 그러다 소년은 알게 되었다.
자신이 소름을 찾지 못하는 이유를. 소름은 집 밖에서 발견되는 게 아니었다. 소름은 소년의 몸 안에 있었다.

✸ 이것 봐 안나. 안나만이 내게 이런 소름을 돋게 한다니까.

✸ 어른들은 나를 오해할 준비가 되어 있었고, 나는 그들의 오해를 악다구니로 맞서서 진실로 만드는 방식으로밖에는 버티는 법을 알지 못했다.

✸ 방탈출 필승 공략법 : 일단 나가고 싶다고 생각한다. ••• 더보기

#하니포터11기 #저주받은사란중에가장축복받은 #박지영

솔직히 어려웠다.

❝ 한국 문학이 새롭지 않다고?
그건 당신이 아직 박지영을 읽지 않았기 때문이다 ❞ 라는
문지혁 소설가님의 추천사는 맞는 말 같다.

정말 새로운 느낌의 소설이다.
‘우식’과 ‘소년 조기준’의 이야기가 번갈아 서술되며 전개되는 방식인데
이야기 속 이야기의 액자식 구성처럼 느꼈다.

현재 시점의 ‘우식’을 통해서는 코로나 시대의 바이러스에 의한 격리를,
과거 시점의 ‘조기준’을 통해서는 전시 상황의 격리를 보여준다.

또한 그외에도 자녀의 학폭 가해로 인해 전국에 사과를 하고 다니는
직장 동료 ’마태공‘, 누명을 써서 양부모로부터 파양당한 ’근배‘라는 인물이 등장하는데 ,, 모든 인물들이 자신만의 벽장이 있어 스스로를 격리하고 있지는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저의 무지몽매함으로 깊은 뜻을 헤아리지는 못하고 어렴풋이만 느꼈습니다)

여기서 인상깊었던 포인트는 바로 ‘우식’
인물들 중에 우식은 벽장을 나오는 법을 깨달은 인물이라고 느꼈다.
‘일단 나가고 싶다고 생각한다.’
그는 격리가 끝나고서도 자신의 일상을 계속해서 이어나가려 하는 인물이자
‘벙커1983’ 에서 6시간만에 탈출하는 인물이다.
이 때를 회상하는 장면이 우리가 벽장을 나오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누구나 자신만의 벽장을 가지고 있지만, 벽장에서 나가기 위해 어떤 태도를
보이는가가 각자의 삶의 방향과 미래를 달라지게 하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그 작은 차이가 만들어내는 파문이 저주 받은 사람 중에 가장 축복 받는 길이아닐까 ?

여러 번 읽어야 보이는 것들이 있는 소설인 것 같다.
책을 읽어나가다 ,, 후반부에서야 화자가 우식이 아니었다고 ? 하고 놀랐다. 🙄
여러 장치가 있고, 의미하는 바가 속속들이 들어있는데
그런 디테일한 부분을 캐치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웠다.
꼭 다시 읽어봐야 할 소설 !!!!

그리고 조기준의 이야기는 좀 충격적이었다 ,,,,
뭐가 뭔지 모르겠고, 혼란스러운데 이 마저도 조기준의 불안정한 심리를
드러내는 것 같아 나는 소름이 돋았다. 소름이 끼쳤으면 ~

#한겨레출판 #하니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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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김승옥문학상 수상작품집
최은미 외 지음 / 문학동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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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술을 깨물듯 내 팔을 잡은 김춘영의 손아귀에 힘이 들어갔다. 내가 지난 일 년 동안 알아온 열 살의 김춘영과 서른네 살의 김춘영과 쉰아홉의 김춘영을 품은 채로, 어느 때보다도 가깝고 어둑하게, 지금의 김춘영이 내 앞에 앉아 있었다.

✶ 그래. 사랑. 처음부터 나를 사랑한 적이 없기에, 그 돈을 받고서, 얼마든지 내게 돌아와줄 수 있을 것 같았다.
나는 뭐였을까. 어떤 형태였을까.

✶ 그렇게 길을 걷고 또 걷자, 어느 날 오랜 사랑이 확 뒤집어졌다. 그라, 그렇게 되었다. 마치 거푸집으로 찍어낸 것처럼 똑같은 마음이 내 가슴에 콱 박혔다.

✶ 이 모든 게, 정말 다 사랑이 아니었을까.

✶ 죽음은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요소가 아니야.
삶은 그 자체로 완전해. 죽음 또한 마찬가지겠지.
그러니까 사랑하는 조은빛, 의미를 찾지 말고 일단 시작해. 다시 시작해. 다시 시작해. 다시 시작해. 그리고 다시 시작해.

#2025김승옥문학상수상작품집 #문학동네 @munhakdongne

와,, 역시 김승옥문학상 수상작이다 싶습니다 ,,, (⸝⸝⸝ᵒ̴̶̷̥́ ⌑ ᵒ̴̶̷̣̥̀⸝⸝⸝)

저는 읽는 걸 좋아하지만 아쉽게도 조금 무지한 편이라 ,, 해설 없이는
작품 이해하는 걸 어려워하는 편인데요 🥲
<2025 김승옥문학상 수상작품집>은 작가 노트와 리뷰로 작품에 대한
해설이 함께 실려 있어 저같은 사람은 완전 오예입니다 ! 🫶🏻

실제로 읽으면서 아리송했던 부분들을 작가노트와 리뷰를 통해서 이해하게 되기도 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ㅎㅎ
그리고 그렇게 다시금 작품을 뜯어 보며 깨달음을 얻는 도파민을 느꼈답니다.

저는 대상작 <김춘영>이 여운이 오래 남습니다.
인터뷰어와 인터뷰이의 관계와 청자에서 화자로 넘어가는 과정이 작가로서의 고민이 담긴 것 같아 인상 깊게 읽었어요. ‘라이프 히스토리’냐 ‘라이프 스토리’냐에 대한 철학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한 소설이었습니다.
암튼 좋았어요. 👏🏻👏🏻👏🏻 역시 대상 !

수상작품집은 전시회 같아요. 수작들을 찬찬히 둘러보고, 작품 해설을 읽고 ..
문학이라는 예술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감탄하는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
다음 김승옥문학상 수상작들도 너무나 기대가 돼요 ू(ʚ̴̶̷́ .̠ ʚ̴̶̷̥̀ ू)❤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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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정원 - 2025 제19회 김유정문학상 수상작품집
이주란 외 지음 / 은행나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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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 나와 다른 미래가 좋다. 아니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나 같았다가는 ••• ••• 평생 누군가에게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 못하고 죽을지 모르니까.

❄️ 난 단순한데. 난 그냥 오래오래 나란히 걷고 싶은 마음이 다였는데. 우린 늘 나란히 걸었기에 난 그 사람한테 뭘 어떻게 해달라고 바란 적이 없고, 누군가한테 뭘 어떻게 하라고 하고 싶지 않은데.

✨ 이 눈빛, 언제부터 준에게 눈빛이 생겨난 것일까. 아무리 그가 인간의 모사품이라고 해도 이 눈빛만은 진짜다.

✨ 그들이 우리랑 잘 맞는 건 우리가 우리 자신이기 때문이 아닐까요?

🍃이 사진은 제 인생의 보물이에요. 이 사진을 볼 때마다 기억하려고 해요. 아기는 울고 있지만, 울고만 있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그 시절, 저는 나뭇잎을 잡아당겼지만, 잡아당기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그렇게 조금씩 바뀌기 시작해 저의 세계 전부가 바뀌었다는 사실을.

🍃 이 현실에는 현실만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고 그 다른 것에 집중할 때, 너는 네 인생을 바꿀 수 있어. 그 다른 것이 바로 꿈이야. 꿈을 볼 수 있는 사람은 꿈의 내용을 바꿀 수 있어. 알겠니?

🖐🏻 이별 후 한동안은 불안할 때마다 손톱을 물어뜯었다. 뜯는 중 왼손 약지에 통증이 생기거나 피가 맺히기도 했는데, 그때마다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때 그 사람의 일부였던 것으로 인해 지금 내가 이토록 생생하게 아플 수 있다는 것이.

은행잎 2기 깜짝 미션으로 정말 정말 읽고 싶었던 ॰。ཻ˚♡
「 겨울 정원 - 2024년 김유정문학상 수상작품집 」 서평을 쓰게 되었습니다 !

이번 수상작품집에는 이주란 작가님의 수상작 <겨울 정원>과
수상후보작 김성중 작가님의 <새로운 남편>, 김연수 작가님의 <조금 뒤의 세계>, 서장원 작가님의 <히데오>, 임선우 작가님의 <사랑 접인 병원>, 최예슬 작가님의 <그동안의 정의> 이렇게 총 6편의 단편 소설이 실렸습니다.

저는 이 중 #겨울정원 #조금뒤의세계 #사랑접인병원
3편을 아주 재미있고 인상 깊게 읽었어요 🫶🏻

#겨울정원
정말 잔잔한 분위기와 문체로 60대 여성 화자의 일상을 그리고 있는데
남의 이야기같지 않게 느껴져서 찌르르한 여운이 마음에 남았어요.
담백한 어조이기에 더욱 절제된 감정이 잘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뭔가 그냥 계속 읽고 싶은 소설이었어요 ,,, ⸝⸝ʚ̴̶̷̆ ̯ʚ̴̶̷̆⸝⸝

#조금뒤의세계
김연수 작가님 소설 처음 읽어봤는데 심오하다고 느꼈습니다. (positive)
제가 심오한거 짱 좋아하는데,, 와 이건 현실인가 ? 꿈인가 ?
막 인셉션을 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 (좋아하는거 맞슴다)
‘울고 있는데 울고만 있지는 않다’ 뭔가 알듯 말듯한 철학적인 내용을
잘 녹여낸 것 같아서 굉장히 인상 깊게 읽었습니다 ! 🙌🏻

#사랑접인병원
딱 임선우 작가님식 소설 ! 참신한 비현실적인 소재때문에 매번 감탄합니다.
소설을 장면으로 보여주는듯한 작가님의 방식이 너무 좋아요 ,,, 💗
결혼 적령기(?) 청년으로서 내얘기다 생각하며 심각하게 읽었습니다. ㅎㅎ
만약 신체 부위를 연인과 접인할 수 있다면 하실 건가요 ?
이런 주제로 밸런스 게임이나 토론해봐도 참 재밌겠다 싶었어요 🤭
전 너무 사랑하면 접인 할 것 같아요 ,,,,

다른 3편의 소설도 술술 너무 재미나게 읽었어요 !!

그리고 이 책 ,,,, 재미도 재미지만 ,,
글씨체가 너무 예뻐요. 예쁘니까 가독성이 2배로 좋아집니다. 😍
읽으면서 눈이 즐겁더라구요 ‧˚₊*̥(* ⁰̷̴͈꒨⁰̷̴͈)‧˚₊*̥

너무나도 읽고 싶었던 책 보내주신 은행나무 출판사께 무한감사 드립니다❣️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김유정문학상 #수상작품집 #겨울정원 #은행나무 #은행잎2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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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다 하다 앤솔러지 2
김솔 외 지음 / 열린책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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𓍊𓋼 답으로 사는 게 아니야. 물음이 있어서 사는 거지.

𓍊𓋼 엄마는 저의 존재가, 제가 끼치는 어떤 불편함이 미안해해야 할 일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이 있고 각각의 무게와 부피가 다르고 정량이라고 느끼는 1인분의 밥의 양이 다르듯이, 다른 다종의 사람이 어울려 사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습니다.

𓍊𓋼 이렇게 슬픈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니 좋은 것과 슬픈 건 어쩌면 조금은 같은 감정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지요.

𓍊𓋼 개꿀이네. 그리고 저는, 그게 저의 역할이라는 걸 알게 됩니다. 세상에는 어떤 <개꿀>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 주는 일. 잘나고 넘치고 충분해서가 아니라 부족하고 모자라고 결핍되어 누군가에게는 개꿀인 채 살아가는 사람이 있고, 이 세계는 그런 개꿀이 함께하도록 허용되는 세계여야 한다는 것 말입니다.

열린책들 하다 앤솔러지 시리즈의 두 번째 ! 𓊆ྀི 묻다 𓊇ྀི
김 솔, 김 홍, 박지영, 오한기, 윤해서 작가님의 단편소설이 실려 있는
소설집입니다. (ˊᵒ̴̶̷̤ ꇴ ᵒ̴̶̷̤ˋ)و

1번 「 걷다 」 에 이어 「 묻다 」 에서도 ‘묻는다’는 통일된 주제를 다루는
소설이 5편 이어집니다.

그 중 제일 좋았던 편은 <개와 꿀> 🐶🍯

읽는 내내 새로운 시각으로 우리의 말을 느껴볼 수 있어서 참신하고 좋았어요.
주인공이 경계성 지적 장애인으로 그의 삶에서 들은 말들을 통해 내용이 전개되는데 우리가 평소에 쓰는 언어나 무심코 내뱉는 말들을 되돌아보게도 되고, 무엇보다 읽으며 부끄러워지고 반성하게 되기도 했습니다.

저는 교사라는 직업 특성상 경계성에 있는 학생들을 매년 만나고 있는데
작중 주인공을 만나는 사람들의 태도와 저의 태도가 별반 다를 바가 없음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૮⸝⸝o̴̶̷᷄ ·̭ o̴̶̷̥᷅⸝⸝ა

그래서 더욱 이 작품이 가슴 깊이 와닿았던 것 같아요. 😢
또한 사회적 약자끼리 경쟁하게 만드는 사회상이나 경계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대하는 부적절한 태도가 주인공의 무덤덤하면서도 섬세한 생각들이 대비되면서 잘 드러났던 것 같습니다.
경각심 게이지가 쑤욱 올라갔어요,,, 💥💥

제가 박지영 작가님 소설은 처음이었는데 너무 좋아서 다른 작품도 읽어보고 싶어졌습니다 ू(ʚ̴̶̷́ .̠ ʚ̴̶̷̥̀ ू)❤

+ 「 묻다 」 의 첫 소설인 <고도를 묻다>는 희곡이면서 <고도를 기다리며>를 오마주했는데 제가 희곡은 처음 읽어봐서 너무 신기했습니다 !!
더 읽어보고 싶어서 바로 희곡들 빌려왔어요 ,,, 🫶🏻

이번 시리즈도 참 좋았고,,, 무엇보다 책 디자인 진짜 입틀막 너무 예뻐요💜
세 번째 시리즈로 「 보다 」 도 출간 되었는데 그 책도 읽을 예정 ,, ❤️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열린책들 #하다앤솔러지 #묻다 #김솔 #김홍 #박지영 #오한기 #윤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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