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부법책을 보는 것은 항상 옳다.
난 공부방법이나 공부법이 이렇게 많은 줄도 몰랐고 공부를 잘한다고 하고는 있었지만 언제나 공부방법을 교정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보면 각 분야의 공부 잘하는 사람들은 전부 나온다.
그들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아 내는 것도 능력도 있지만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메타인지를 가동시킨다.
공부를 할 때는 집이 아니라 꼭 밖에 나가서 하라는 얘기도 맞는 얘기같다.
전국 1등들의 공부방법과 고시 3관왕의 공부법도 나온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짧은 시간안에 많은 공부를 할 수 있다.
자신이 문제집을 틀렸는데 문제집을 많이 틀렸다고 실제 시험에서 많이 틀리는 것이 아니다.
틀린 걸 보충하고 해설을 잘하면 진짜 시험에서는 안 틀릴 것 같다.
정말 신기한게 평상시에 고민하는 문제가 있으면 꼭 책으로 나온다.
공부멘탈이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난 공부를 할 때 아파서이기도 하지만 책을 보기가 힘들고 우울함이 몰려 온다.
공부를 하는데 친구들이나 엄마, 가족들이 조금이라도 기분 나쁜 얘기를 하면 우울해서 전혀 공부가 되질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보면 공부에 몰입해서 엄청 진도도 빨리 나가고 공부가 중독이 돼고 재미있다고 하면서 16시간 이상씩 한다.
나도 그렇게 되고 싶어서 그런 종류의 책들을 읽었는데 아직도 그렇게 되지 못했다.
이 책의 주인공들은 그 힘든 감정을 이겨내는 사람들이다.
책을 읽는 건 엄청 힐링이 되고 그래도 위로가 되긴 하는데 공부를 하는 것도 그러고 싶다.
공부를 위해서 깊이 자신의 행동이나 말 생각을 언어화시켜서 의식을 해봐야 한다.
그것도 해보니까 뭔가 도움이 되기는 하는데 뭔가 또 부족하기는 하다.
공부를 우직하게 기분이나 특히 이별을 했는데도 슬픈 일이 있는데도 공부를 그냥 꾸준히 하는 사람들이 이 책의 주인공들이다.
내가 가장 갖고 싶은 능력이 공부하는 힘이다.
지금 로스쿨시험을 준비하고 있기는 한데 다들 성적이나 실력이 좋고 공부를 해도 성적이 바로 오르지 않아서 미래에 대해 정말 불안하다.
공부를 하는데 몰입 공부를 한지가 대학때 잠깐이었던 것 같다.
직장을 가도 몰입해서 뭘할지가 별로 없는 것 같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몰입을 잘한다는 것이다.
몰입을 해서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면 충만해지고 행복감을 느낄텐데 지금은 공부를 하는데 계속 불안하니까 먹기만 하는 것 같다.
성공을 못하거나 자기가 하는 공부나 일에 몰입을 못하면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하고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만 가득해서 볼이 퉁퉁하고 입이 나온채 살아 가는 것 같다.
공부가 몰입을 만났을 때 특별한 경험이 시작되는 것 같다.
몰입을 하면 스트레스나 슬럼프가 없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여유있게 뛰어난 성과를 내고 싶은데 항상 다른 사람들을 쫓아가듯이 공부하는 인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이 책을 읽으면 된다.
이 책에는 시험공부에 몰입하는 법도 나오고 머리를 발달시키는 몰입 학습법, 정신적 성숙의 문제도 다루고 있는 것 같다.
시험에 몰입을 못하는 이유가 두려움과 불안 성공을 못할거라는 부정적인 생각때문인 것 같다.
이 책에서는 항상 자신이 잘 될 거라는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감, 자부심을 가지라고 다른 사람들의 예를 통해서 알려 준다.
이 책은 한국에서 공부 좀 잘한다고 하는 사람들이 도대체 몇 명이나 나오는지 모르겠다.
20명,,,,,
평상시에 만나서 어떻게 공부를 했냐고 물어 보고 싶은 사람들이 대거 등장했다.
가장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고시합격자들이다.
고시합격자들은 고집이 세고 자존심이 강하며 자기 뜻을 굽히지 않는 외곬 인생을 사는 사람들이다.
고시 3관왕들은 한국에서 시험이 어렵다거나 무서운 줄 모르는 사람이라 천재들의 표본이다.
수재들이 몰려드는 서울대에는 공부짱, 시험짱이라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중에 공부를 잘해서 서울대에 수석으로 입학하거나 수석으로 졸업하는 수재들도 많다.
서울대 수석 자리는 시간이 지나면 관심밖으로 밀려 난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그 사람들이 유명인으로 다시 나타날 때도 있다.
사시, 행시등의 고사와는 무관하게 또 다른 고시 3관왕을 차지한 천재급 스타들도 있다.
고시 3관왕은 아니지만 지금 지금 정치권에서 큰 활약을 하는 대표적인 인물이 있다.
목포 출신 천정배는 호남의 3대 천재로 통한다.
1972년 예비고사에서 전국 차석을 차지하고 인문계 수석을 차지한 뒤, 서울법대 수석입학, 사시 합격 후 사법연수원 3등으로 졸업한 수재이다.
법무장관을 지낸 그는 공부에 관한 한 둘째가라면 서러울 만큼 비상한 두뇌로 공부 잘했던 우등생이다.
4선 국회의원이기도 하다.
성적이 떨어지는 사람은 자신이 머리가 나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생각을 하면 안되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고시왕들은 거의 자신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가득한 사람들이다.
그런 자신감을 가지고 공부에 전념하고 드디어 통과한 노력파들이다.
본래부터 고시왕의 두뇌를 타고난 것이 아니다.
남들이 아무 생각없을 때 목표를 정하고 고시 준비에 뜻을 두고 매달려서 값진 열매를 거둔 것이다.
목표를 세우고 그 길로 정진하는 동안 피나는 노력을 기울였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1등을 못한다거나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좌절감에 빠져 있으면 안된다.
옳은 말씀이다.
사법고시에 수석 합격한 어느 고시왕은 전혀 생각도 못한 일이다.
학생시절에는 1등은 커녕 우등상도 타 본적이 없다.라고 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지 공부를 잘하고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았다고 한다.
그것이 스스로를 이끌어가는 지렛대가 되었고 고시사시에서 수석의 영광을 차지한 것이다.
그 고시왕의 공부 비결은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힘이 뛰어났고 생각하는 방법이 긍정적이었다.
어떤 자만심이나 호기심으로 공부하지 않았다.
수업시간에 충실하고 그날그날의 학습과정을 그날로 소화하는 데 힘썼다.
부족한 내용은 보충 교재로 정복해 나갔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백문여일견이다.
한 걸음 한 걸음 착실하게 전진하는 것이 최우선의 방법이다.
갑자기 큰 일을 이루고자 성급하게 굴면 반드시 실패하게 된다.
목표는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정석이다.
작은 성공은 큰 성공을 이루는 에너지이다.
지난번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으므로 내일의 시험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대처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반대로 처음부터 커다란 목표를세우고 도전하면 실패할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
만일 실패를 했는지 원인을 분석해 보아야 한다.
또 다른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다.
그 실패의 원인을 알고 나면 그 실패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그 교훈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하는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된다.
그러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고시에서의 실패 원인은 시험 문제의 고난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준비 설정에 있는 것이다.
고시를 한 번에 패스하는 사람과 여러 차례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뇌가 아니라 전략의 차이에서 오는 갭이 더욱 크다.
음, 그렇구나,,,,전략의 차이,,,,,
할 줄 아는게 가장 작은 투자인 공부라서 영어도 공부하고 중국어도 공부를 하는데 이 책을 보면서 외국어를 잘한 사람들을 찾아 보면 된다.
공부가 가끔은 어쩔 수 없이 하는 고통이다.
공부만 한다고 아무것도 못하는 공부벌레가 아닌 공부도 잘하고 연애도 잘하고 다양한 활동도 잘하는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
이성만 있고 감성은 없는 사람이 되어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
공부잘하는 인재는 실력 인성 열정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면 된다.
지금은 우리나라에서만 경쟁하는 사람은 도태되기 일수이다.
의료계도 개방되고 법조계되 개방되고 회계,금융쪽도 개방된다.
이 책에는 그 분야에서 공부를 잘한 사람들이 전부 나온다.
그들에게 배우면 되는 것이다.
개방되면 말그대로 영어는 필수가 될텐데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 것인지를 알아야 할 것 같다.
자신감이 있어야 하고 자기동기부여가 있어야 하고 창의력,,,비판적 사고,,,자기 의견을 설득력있게 표현하는 것도 능력이 맞는 것 같다.
서로와 다른 의견을 얘기를 하다보면 목소리가 커지게 되고 얼굴을 붉히게 되는데 그건 능력이 부족해서 그런 것 같다.
이 책의 주인공들은 자기관리를 잘해서 성취한 사람들이다.
투지도 있고 독기도 어느정도는 있어야 하는 것 같다.
이 책은 공부 잘하는 인재가 되는 시작점이 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