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숏공 30일 기초 중국어 회화 숏공 30일 회화
AI 편집부 (저자) / PUB.365(삼육오)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어를 공부하다가 말았는데 요즘 중국 사람들이 길에서 항상 있어서 중국어를 공부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 책을 봤다. 저자는 AI 편집부이다. 배우기만하고 말이 안 나오는 것은 머릿속 암기만 쌓이는 답답함, 숏공으로 줄일 수 있다. 간단한 표현을 바로 써 보며 익혀본다.

‘숏공’은 ‘숏(Short)+공’의 합성어로, 하루 짧은 학습으로도 실전에서 바로 쓰는 회화 실력을 만드는 학습법이다. 하루 10분 부담 없는 분량으로 매일매일 가볍게 공부하면 된다. 짧아도 매일 반복되어 기억이 오래가고 작심삼일을 줄일 수 있다.

발음→문장→회화를 한 흐름으로 학습 발음을 확실히 잡고 문장 구조를 이해한 뒤, 자연스럽게 회화로 확장한다.

여행∙업무∙일상 표현 중심으로 바로 사용가능한 표현들이 많다. 오늘 배운 표현을 오늘 바로 써보며 즉각적인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학습하면 자신의 말문이 30일 후, 열릴 수 잇다고 한다. 단어만 외던 공부에서, 직접 말해보는 연습으로 바꾸면 중국어가 조금씩, 분명하게 자기 것이 될 것이다.

문장과 어휘 익히기도 주제별 문장과 어휘를 확인한다. 발음이 어려운 단어는 먼저 MP3로 듣고 따라 말하면서 입에 익혀본다. 대화로 응용해본다. 배운 표현이 실제 회화 상황에서 활용하는 법을 확인하고, 상황을 상상하며 역할극처럼 연습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연습문제로 복습을 하고, 오늘 학습을 잘 했는지 문제로 꼼꼼히 다시 복습을 해본다. 쓰기보다는 말하기가 핵심이다. 입으로 말하면서 풀어 본다.MP3듣고 따라 말하기는 성조에 익숙해지고 발음을 익혀야 한다. 속도가 빠를 경우, 처음에는 느리게 →점차 원어민 속도로 쉐도잉해본다.

오늘의 한 문장 쓰고 말하기는 오늘 배운 문장을 1개 써 보며 마무리해본다. 직접 문장을 만들고 발음하며 말해보는 것이 기억에 오래 남고 실전에도 강해지는 방법이다. 중국어 기초 다지기는 중국어 개요 및 성조 학습이 필요하다. 기본 음절 및 발음법이 중요하다.

기초 인사 표현과, 자기소개 하기, 숫자와 날짜 표현 및 기본 동사 및 필수 동작 표현, 복습 및 실전 연습을 해야 한다. 기본 문법과 실용표현에는 중국어 문장 구조, 의문문 만들기, 부정문 만들기, 가족 및 친구 소개, 시간표현, 쇼핑 및 가격 묻기, 복습과 실전 연습하기가 있다.



실생활 회화는 여행&일상 표현에서 음식 주문 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길 묻기 및 방향 표현, 호텔 체크인 및 예약하기, 날씨와 계절 표현하기, 계속 복습 및 실전 연습하기가 있다.

응용회화 및 실전 연습은 취미와 관심사 이야기하기, 감정과 기분 표현하기, 미래 계획 이야기하기, 전화 및 메시지 주고받기, 초대 및 약속 잡기, 중국 문화 및 관용 표현, 실전 대화를 플레이, 전체 복습 및 총정리 하기, 회화 실력 최종 점검하기가 있다.

중국어 기초다지기는 성조변화 구분하기, 성모와 운모 연습하기, 인사, 자기소개, 숫자와 날짜, 기본 동사, 기본 문장법과 유용한 표현은 문장구조, 의문문, 부정문, 가족 및 친구 소개도 필요하다. 시간과 쇼핑도 중요하다. 실생활 회화로 적용할 수 있는 것 같다. 음식 주문과 대중교통과 길 묻기 등 길 묻기, 병원 및 긴급 상황등 필요하다. 호텔 체크인 및 예약, 취미나 관심사, 감정과 기분도 표현을 잘 해야 한다고 본다.

때론 취미와 관심사도 잘 이야기해야 할 때가 필요할 것이다. 응용회화 및 실전 회화 연습이 필요하다. 초대 및 약속 잡기, 전화와 메시지 하기, 중국 문화 및 관용 표현하기도 필요하다. 스피치 챌린지도 하면 좋을 것 같다. 중국어는 역시나 공부할 게 엄청 많은 것 같다. 그런데 책이 쉽고 편하게 되어 있으니까 혼자 공부할 수 있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