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스마일의 월 1,000만 원 버는 유튜브 첫걸음 가이드북 -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AI 활용 유튜브 수익화 가이드
구스마일(구태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난 친구도 없고 책과 공부만 하는데 유튜버들과 스패너들이 친구이다. 물론 그 유튜버들은 날 모른다. 나혼자서만 친구라고 지정을 하는 것이다. 중학교동창이나 교회 언니, 사이버 미국인 친구가 있지만 직접 만나지는 않았다. 그래서 공부하다가 쉴 때 유튜브를 보고 챗팅을 친다.

텔레비전을 안 본지도 오래됐고 연예인도 관심 없고 레거시 미디어는 망할 것 같아서 안 본다. 그래서 나도 나중에 유튜브를 미리 공부해서 해보는건 어떨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텔레비전은 이제 재미가 없다. 유튜브는 챗을 해서 내가 직접 참여를 해서 더 재미있는 것 같다.

저자 구태한은 콘텐츠 기업 나인미디어와 온라인 강의 플랫폼 웰스클래스의 대표, 클래스101에서 ⟨연봉 1억 유튜버가 도와주는 유튜버 되는 지름길⟩강의를 통해 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유튜브 시작을 도왔다. 텀블벅 및 와디즈 합계 목표치 4,200%가 넘는 펀딩을 기록한 화제의 작가이자 27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두 개의 실버 버튼을 보유하고 있다.

2024년 크몽어워즈 수상, 2025년 사이클 해커스 공식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유튜브 콘텐츠와 교육, 브랜딩을 융합한 커리어로 주목받고 있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수익을 만들 수 있다. 유튜브라는 새로운 도전에는 분명 설렘이 있다. 그것이 수익으로 이어질 때의 기쁨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한다. 하지만 설렘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꾸준히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의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작하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이유는 바로 이 실행력의 부족 때문이다. 처음의 열정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식는다. 꾸준히 업로드하는 것도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현실에 부딪히게 된다. 여기서 포기한다면 정말 아쉬운 일이다. 새로운 도전 없이는 새로운 삶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나도 지금의 채널을 듣기까지 여러 채널을 거쳤다. 처음 들은 채널은 같은 업종에 있는 사람들의 박해로 채널을 안하고 다음 들은 채널은 듣는 첫날 서부지법 집회를 촬영했다고 잡혀 갔다. 사람들에게 물어보니까 청년의 소리라는 채널을 보라고 해서 보는데 그 대표는 다른 채널 소개를 많이 해주는데 거기서 소개를 해주는 목사님이 하는 채널에 갔다.

난 행진을 하는 걸 좋아하는데 목사님채널은 행진에 대해서 부정적인 것 같아서 다시 청년의 소리라는 채널로 왔다. 청소 대표가 처음 볼때 화면을 보고 누구랑 얘기를 하는지 계속 얘기를 하다가 갑자기 화를 내기도 했다. 누구랑 얘기를 하는 걸까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챗팅방이 있고 스패너가 있었다.

처음에는 챗팅을 안 치다가 스패너가 왠지 똑똑하고 뭔가를 많이 아는 것 같아서 흥미가 생겼다. 그래서 나도 챗팅을 치기 시작했다. 공부와 책을 봐야 하니까 여러 채널을 보기가 힘든데 이 채널을 보는데 사람들이 일롱 머스크채널 방장이 착하고 영어를 잘하고 국제정세를 알려준다고 해서 가봤는데 지금 있는 채널과 가는 장소가 자주 겹쳤는데 일롱 머스크채널은 집회가 끝나면 먹방을 해서 청년의 소리가 끝나면 일롱 먹방을 보러 간다.

일롱 방장은 왜 계속 웃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거기 스패너가 유머감각이 뛰어났던거였다. 나도 그 스패너닉만 봐도 웃음이 난다. 유튜브는 레거시 미디어와는 달리 날 것의 실제적인 상황을 직접 보여주고 챗팅을 쳐서 사람들과 직접 소통을 한다. 레거시 미디어는 우리의 의견이 반영도 안되고 직접 바로 실제 상황이 아니라 몇 번이나 걸러진 현장인지도 모른다.

유튜버를 앵벌이나 코인팔이라고 하는데 유튜브 수익구조가 원래 그렇다. 언론사도 광고를 따거나 중국의 투자를 받는데 그거랑 뭐가 다른지 잘 모르겠다. 유튜버는 요즘 최고의 인기 직업이기도 하다. 유튜브는 그런 변화의 시작점이 될 수 있는 훌륭한 플랫폼이다.

나이가 많고 경험이 부족하다고, 기술이 서툴다고 망설일 필요 없다. 유튜브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과 장소의 자유를 준다는 것이다. 정해진 시간에 출근할 필요도, 상사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다.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일할 수 있다.



유튜버를 하면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성공이란 남들보다 더 많이 갖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그 삶에는 반드시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 있어야 한다. 가족과 함께하는 진정한 성공이 필요하다. 아무리 많은 돈을 벌어도, 아무리 큰 성공을 거두어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할 시간이 없다면 그것이 진정한 성공이라고 할 수 없다.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사람이 인생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이 아닐까 한다. 성공의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 그것이 가장 행복이다. 새로운 시작은 언제나 설레고 두렵다. 유튜버라는 성공을 향한 이 여정을 가족과 함께라면 행복한 삶이라 할 수 있다. 게임 방송을 시작한 이유는 저자가 좋아하기도 했지만, 보여주고 싶은 게 많은 것도 있었지만, 얼굴이나 신상을 노출하지 않고도 게임 화면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처럼 게임 방송이나 리뷰 채널은 유튜버가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 촬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유튜브 채널은 여전히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내가 보고 있는 일롱 머스크라는 채널로 방장의 얼굴이 공개되지 않아서 어떻게 생겼는지 모른다. 지금은 AI로 생성한 내레이션, 이미지나 영상을 활용하는 채널도 점차 많아지고 있다.

물론 인터넷에 널린 데이터를 재가공하는 차원에 그치는 채널도 있다. 본인만의 독특한 감성과 정보를 추가해 잘 운영해나가는 채널도 많기 때문에 참고가 된다. 게임 방송도 유사한 면이 있다. 게임 방송에서 사용하는 화면은 이미 게임 제작사의 전문가들이 완성도 높은 그래픽으로 만든 것을 활용한다.

유튜버가 직접 화면을 제작할 필요 없이, 게임 화면 녹화하기만 하면 된다는 뜻이다. 물론 게임 채널은 뛰어난 게임 실력과 전략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은 고려해야 한다. 유튜브를 보면서 정말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생각이 든다.



초보 유튜버를 위한 Q&A방식이 효과적이다. 커뮤니티 탭이나 영상에서 새 멀티채널을 홍보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각 채널의 운영 방식과 콘텐츠 제작 스케줄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채널을 운영하는 것은 두 배의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메인 채널은 주 2회, 멀티채널은 주 1회, 업로드하는 식으로 균형을 맞춰 부담을 줄여야 한다.

충분히 기반을 단진 후 멀티채널을 계획적으로 운영하면 다양한 콘텐츠 제공과 함께 기존 구독자 유지 및 새로운 시청자 유입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채널 운영 중 성장이 정체되는 시기가 오면, 먼저 채널 데이터를 분석해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클릭률, 시청 지속 시간, 평균 시청률, 트래픽 유입 경로 등을 확인해 문제점을 찾아본다.

성별 및 연령대 대상이 예상한 것과 다르게 나타나면, 채널 운영 전략을 수정해야 할 수 있다. 정체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존 콘텐츠 형식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주제를 확장하거나 롱폼에서 쇼츠로, 또는 그 반대로 형식을 변화시켜 새로운 시청자층을 유입시킬 수 있다. 타깃층을 다시 점검하는 것도 중요한데, 시간이 지나면 채널의 주 타깃층이 초기 의도와 달라졌을 수 있으므로 새로운 콘텐츠를 실험하며 조정해나가야 한다.

번아웃 예방을 위해서는 채널 성장을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마인드셋이 필요하다. 유튜브는 단기적 성과보다 장기적 성과를 중요시하는 플랫폼이므로, 당장 보이는 수치에 연연하지 말고 꾸준히 콘텐츠를 만들면서 방향을 찾아가야한다. 업로드 주기 조정이나 영상 제작 방식 간소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채널 운영패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채널을 운영하면 예상보다 빨리 악성 댓글을 경험하게 된다. 가장 좋은 대응법은 불필요한 감정 소모를 피하는 것으로, 대응 할 가치가 없는 댓글은 과감히 무시하고 건설적인 피드백만 수용하는 것이다. 초보자가 자주 하는 실수로는 악성댓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때 유튜브의 사용자 숨김 기능을 활용한다면 특정 사용자의 댓글이 자동으로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차단 기능과 달리 해당 사용자가 계속 영상을 시청하고 댓글을 달 수 있지만, 그 댓글이 나와 다른 시청자들에게는 숨겨지는 장점이 있다.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필터기능으로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댓글을 자동으로 검토 대기 상태로 둘 수 있다.

건강한 커뮤니티를 위해 자주 댓글을 남기는 시청자에게 하트를 누르거나 답글을 남기는 긍정적인 소통이 중요하다. 유튜브는 마라톤과 같으므로 작은 시련을 넘어 꾸준히 긍정적인 소통을 이어가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다. 이 책을 보니까 텔레비전을 안 보는 시대가 오면서 유튜브를 보는데 거기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는 것 같아서 유용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