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가 미치도록 간절한 왕초보를 위한 실전 여행 영어
이윌리엄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난 유튜브에 빠져 있어서 영어를 정말 잘하고 싶다. 영어를 잘 알아듣고 영어를 자유자재로 말로 표현했으면 좋겠다. 영어성경도 2개로 보고 있는데 실력이 많이 늘었으면 좋겠고 글로벌해졌으면 좋겠다.

저자 윌리엄은

󰁋前미국CNN본부 국제데스크 저널리스트

󰁋前 영국 BBC방송 PD/저널리스트

󰁋2년차 여행 유투버

󰁋맞춤형 영어 컨설턴트

UN, CNN,등 다양한 글로벌 미디어에서 저널리스트로 활동했다. 그리고 현재는 전 세계를 누비며 사람들과 소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전 영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얻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행 중 반드시 필요한 영어 표현과 실용적인 팀을 이 책에 담았다.

저자는 영어회화가 미치도록 간절한 왕초보를 위한 실전 영어를 재미있게 알려준다. 영어를 배우는 것은 힘들고 실망스러운 여정일 수 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과 새로운 소통은 그 모든 노력을 값지게 만든다. 여행도 마찬가지다. 여행이 언제나 즐겁기만 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그 과정에서 성장하고,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진다.

실전에서 영어가 얼마나 가능성과 기회를 열어줄 수 있는지 꼭 저자의 유튜브 채널이 아니더라도 이 책을 집어든 독자들은 안다. 이 책은 독자들의 영어 실력을 ‘왕초보’에서 ‘자신감 넘치는 회화 고수’로 변화하는 여정을 함께하고자 한다. 영어가 한마디도 안 나온다 해도 괜찮다. 영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할 때,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모르겠고 모든 것이 막막할 수 있다.

저자는 미국의 3살짜리 아이들이 영어를 배우는 방법을 참고해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접근하는 방법을 소개 해준다. 넷플릭스의 〈에밀리 인 파리〉나 BBC드라마 〈셜록〉을 보며 영어를 배우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특히〈셜록〉같은 시리즈에는 원어민들도 어려워는 영어 표현이 다수 포함되어있다. 이런 표현들을 자주 접하다 보면 좌절감이 커지고, 효능감이 줄어들어 영어 학습 효과가 오히려 떨어질 수 있다.

아이가 된다는 생각으로, 아이들이 보는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를 익히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저자가 알려주는 좋은 프로그램은

1, ‘뽀롱뽀롱 뽀로로’ 영어버전(Pororo, theLittle Penguin)뽀로로 유치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재미있고 교육적인 내용을 많이 담고 있어, 영어 학습이 처음인 사람도 기본적인 영어표현과 단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이 시리즈에는 어린아이들이 일상에서 자주 쓰는 표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2,세서미 스트리트(Seseme Street)

세서미 스트리트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어린이 프로그램이다. 재미있고 교육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기본적인 영어 표현과 단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원어민들이 대화할 때 기본적으로 정말 많이 쓰는 표현이다.

3, 블루스클루스(Blue’s clues)

블루스 클루스는 추론에 중심을 둔 단순한 이야기 구조와 반복적인 표현을 가지고 있어, 초보자가 영어를 배우기에 좋은 어린이용 프로그램이다. 다음 예시를 보면 특정 문장 구조와 표현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런 반복으로 통해서 자연스럽게 영어 표현을 익힐 수 있다

.

4, 스폰지밥 네모바지(SpongeBob SquarePants)

앞선 프로그램을 보며 자기 영어 실력이 조금 발전했다 싶을 때 추천하는 만화이다. 비록 어린이용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간단한 대화와 유머러스한 상황으로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음의 표현과 같이 말한다면, 독자들도 정말 유머스러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아이들이 언어를 배울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반복이다. 성인의 영어 학습에서도 같은 프로그램을 여러 번 보면서 자연스럽게 표현을 익히는 것은 중요하다. 효과적인 반복 학습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매일 일정 시간 시청하기: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를 정해두고 꾸준히 영어 프로그램을 시청하면 된다. 반복적인 시청을 통해 말이 귀에 익숙해지고, 그 표현을 자연스럽게 따라할 수 있게 된다.

(2) 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하기: 프로그램을 단순히 보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해본다. 캐릭터들이 하는 질문에 답하고, 따라 말하며 발음과 표현을 연습한다.

도전과제는 미드 1000시간 보기이다.

영어회화를 빠르게 향상시키고 싶다면, 미드 (미국드라마)를 1000시간 보는 도전부터 시작한다. 이 도전은 단순히 보는 것 아니라 대사를 따라 하고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1,드라마 선택: 처음에는 대사가 명확하고, 일상적인 대화의 비중이 많은 드라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초보자용 드라마에 익숙해 졌다면, 그다음 단계의 드라마로 넘어간다.

(1)초보자용: 〱프렌즈(Friends)〉, 〱하우 아이 멧 유어 마더(How l Met Your Mother)〉, 〈오피스(The office)〉 등 일상적인 대화가 많은 시트콤

(2)중급자용:〈모던 패밀리(Modern Family)〉, 〱브룩클린 나인-나인 (Brooklyn-Nine)〉〈굿 플레이스(The Good Place)〉

(3)고급자용:〱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

2, 계획 세우기: 매일 3시간씩 드라마를 시청하면, 약 1년 안에 1000시간을 채울 수 있다.

(1) 목표: 매일 3시간씩, 1년 동안 드라마 시청하기

(2) 현실적 접근: 주중 2시간, 주말 4시간 등 유연하게 조정

(3) 진행 상황 기록: 시청 시간과 에피소드를 기록해서 동기부여

3, 반복 시청: 같은 에피소드를 여러 번 반복해서 시청해본다. 처음에는 자막과 함께, 그 다음에는 자막과 함께, 그다음에는 자막 없이 시청해본다.

4, 대사 따라 하기: 주요 대사를 따라 하며 발음과 억양을 연습한다. 특히 좋아하는 장면이 있다면 그 대사를 완벽하게 외워본다.

5, 주의 사항

(1)발음 주의: 원어민 속도를 무리하게 따라 하지 않기

(2)균향 잡힌 학습: 미드 시청과 함께 문법, 작문 등 다른 영역의 공부도 병행하기

(지속적 유지: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장르의 다양한 장르의 드라마를 선택해서 시청하기)

6, 추천 학습 도구

(1) 영어 자막 생성 크롬 확장 프로그램

①Felo Subtitles: dl 확장 프로그램은 ChatGPT를 사용해서 유튜브 비디오의 자막을 실시간으로 번역한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번역 언어를 선택해서 유튜브 영상에 영어를 자막표시할 수 있다.



②Trancy Al Subtitles:dl 확장 프로그램은 자막을 번역할 뿐만 아니라 언어 학습에도 도움을 준다. 2개의 언어로 번역할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번역 언어를 선택해서 유튜브 영상에 영어 자막을 표시할 수 있다.

③SubTrans:Sub Trans durtl 2개의 언어로 자막을 볼 수 있도록 해준다. 확장 프로그램을 활성화한 후, 첫 번째 언어와 두 번째 언어를 선택하면 실시간으로 번역된 자막을 줄 수 있다.

(2)단어장 앱

①Anki: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단어장을 만들 수 있는 앱으로, 반복 학습기능을 통해 효과적으로 단어를 암기할 수 있다.

②Quizlet:낱말카드 형식으로 단어를 학습할 수 있는 앱으로, 다양한 학습 게임과 테스트를 통해 단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영어회화를 빠르게 향상시키려면 외국인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미친 척 하고 외국인에게 말을 걸어본다.

1, 타깃 찾기: 관광지, 카페, 도서관 등 외국인이 많이 모이는 장소 찾기.

2, 인사하기: 간단한 인사말로 시작하기.

3, 일상적인 질문으로 대화를 시작하기.

4, 대화 이어가기: 상대방의 대답에 따라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간다. 중요한 것은 완벽한 문법이아니라, 대화의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다. 외우고 싶은 단어 100개를 리스트로 준비하고 주제별로 나눠 준비하면 효과적이다.

영어공부방법을 정리하면 반복학습, 자기테스트. 목표 달성 후 보상, 주제 정하기, 시간 정하기, 피드백 받기라고 할 수 있다. 영어를 배우는 것은 때로는 힘들고 실망스러운 여정일 수 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과 새로운 세계와의 소통은 그 모든 노력을 값지게 만든다. 교과서에서 배우는 영어와 실제 상황에서 쓰이는 영어 사이에는 큰 간극이 있고, 그 간극을 메우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된다. 저자가 알려주는 어린이영어프로그램이 좋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