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독학 일본어 첫걸음 - 히라가나, 가타카나부터 JLPT까지 한 달 완성 GO! 독학 시리즈
최유리(유리센 일본어).시원스쿨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서 일본어를 깨우치기는 했는데 한참 동안 안 하니까 읽는 것도 힘들어지고 기억나는 문장도 거의 없어서 또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아서 읽고 싶었다. 외국어는 하루만 안 해도 전부 까먹는 게 신기하다. 저자 최유리는 시원스쿨 대표 강사이다. 일본어는 한자나 문법때문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모든 언어에서 중요한 건 반복이다.

억지로 외우는 것이 아닌 어린아이가 처음 말을 배울 때처럼 계속 귀로 듣고 입으로 따라 말해야 한다. 학습목차를 보면 파트1 문자, 발음편, 파트2 회화편, 부록이 있다. 학습 로드맵을 보면 교재와 함께 동영상 강의를 보며 학습한다. 워크북을 풀어보면 학습한 내용을 복습한다. 원어민의 음원을 들으며 듣기와 말하기를 연습한다. 말하기 트레이닝 영상을 보며 반복적으로 연습한다.

JLPT 실전 모의고사를 풀어본다. 일본어의 기본인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재미있는 삽화와 함께 학습할 수 있다. 탁음, 반탁음, 요음, 촉음, 발음, 장음 등도 자세히 제시되어 있어 일본어 문자에 대한 기본 개념을 확실하게 다질 수 있다. 각 과에 배울 핵심 내용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정리했다. 학습하기 전 미리보고를 통해 주요 내용을 먼저 확인해 볼 수 있다.

각 과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문형을 자세한 설명과 예문으로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표현 연습하고에서는 앞에서 배운 문형을 활용하여 일본어 말하기 연습까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앞에서 익힌 문형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회화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뻔한 표현이 아닌 활용도 높은 문장으로 구성하였으며 하단에는 함께 알아두면 좋은 팁을 제시하여 학습의 이해를 높였다.



본서와 워크북이 있는데 워크북은 일본어 문자에 대해 제대로 이해했는지 문제를 직접 풀어보며 자신의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다. 학습한 내용을 듣고 읽고 말하고 써 보며 다양한 방식으로 연습해 본다. 학습한 내용 점검은 물론 일본어 시험도 준비할 수 있다.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획순에 맞게 따라 쓰면서 일본어 문자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일본어 시험도 어떤 형식으로 나오는지 예시로 나온다. 큐알코드에서 스캔하거나 시원스쿨일본어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들어가서 학습지원센터, 공부자료실에서 자료를 다운 받으면 된다. 원어민 음원, 발음 무료 동영상강의 일본어시험 실전모의고사 무료해설 강의, 말하기 트레이닝 무료 동영상, 주제별 단어 무료 동영상 주제별 단어 pdf, 일본어 문법표, 품사별 활용표, 동사활용테스트, 문장쓰기 pdf이다.

이 책은 한자에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를 위해 15과까지 한국어 독음을 표기했다. 한글 독음은 최대한 원어민 발음에 가깝게 표기했다. 한글 독음에서 는 일본어의 장음을 뜻하며 길게 발음한다. 일본어에는 띄어쓰기가 없지만 문장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띄어쓰기를 했다.

일본어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 세 종류의 글자를 사용한다. 히라가나는 46개 글자가 있고 모든 일본어와 한자 발음을 표기할 수 있다. 가타카나는 한자의 일부를 차용해서 만든 글자로 외래어를 표기하거나 의성어, 의태어 또는 문장에서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단어에서 사용한다.

한자는 단어나 문장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한자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 훈독은 한자의 뜻을 읽는 방법이고 음독은 한자의 소리를 읽는 방법이다. 같은 한자라도 읽는 방법이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한자 위에 작게 읽는 방법을 제시해 놓는 것이다.



일본어 문장에는 물음표가 없어 의문문이어도 물음표를 제시하지 않는다. 대신 모든 문장 끝에는 마침표를 사용한다. 반말체의 경우에는 물음표를 써 주지 않으면 평서문과 의문문의 형태가 같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별하기 위해 물음표를 쓰는 경우가많다. 일본어는 어순이 우리말과 비슷하다.

일본어를 처음 배울 때 반드시 알아야 할 히라가나와 가카카나 문자, 인사 및 숫자 표현까지 일본어의 기본 개념을 익혀야 한다. 청음은 가장 맑은 소리이고 오십음도에 속하는 46자가 있다. 탁음은 청음과 대비되는 소리로 탁한 소리를 뜻한다. 촉음은 우리말의 받침과 같은 역할을 한다. 기본적인 내용을 전부 공부하고 워크북에서 열심히 풀고 시험까지 준비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보면 좋은 책같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