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실패하지 않는 진짜 엄마표 영어 - 우리 아이의 영어 레버리지를 극대화하는 엄마표 영어의 모든 것
류미현 지음 / 대경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 공부법에 대한 책이라서 읽어 보고 싶었다. 저자 류미현은 일어를 전공했지만 영어에 관심이 많아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저자가 운영하는 학원은 엄마표 영어 코칭학원이다. 이 학원은 엄마들이 와서 집에서 어떻게 아이 영어를 지도해야 하는지 코칭을 받고 적용해보고 점검을 받는다.

엄마표 영어는 아이를 외국에 직접 보낼 수 없는 일반 중산층 가정에서 아이가 자유롭게 외국인과 소통이 가능한 영어를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다.

차례를 보면 파트1 대한민국 엄마표 영어의 현주소, 파트2 효율적인 엄마표 영어로 가는 상세 가이드, 파트3 엄마표 영어를 잘 진행하는 부모들의 공통점, 파트4 엄마표 영어 긴급 처방전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즘 엄마표 영어가 대세이다. 아기를 갖는 순간부터 엄마표 영어를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다. 엄마표 영어의 핵심은 소리 노출이다. 모국어 습득방식의 소리 노출이 있어야 한다.

아이를 영어 유치원에 보내기보다는 가정에서 영상보기와 원서 읽기로 노출 효과를 준다. 한글 책도 많이 읽어주어야 한다. 부모들이 어렸을 때부터 아이의 미디어 조절력을 길러주고 독서와 학습 습관을 잡아 주었는가에 따가 격차가 나타난다. 모든 언어는 인풋이 먼저이다.

많이 들어야 하고 많이 읽어야 한다. 그래야 머리에서 꺼낼 수 있는 자료들이 많아져서 말하기, 쓰기의 아웃풋이 수월하게 나올 수 있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아이는 본인의 생각을 영어로 말해야 한다. 많은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영어 습득은 느리고 답답한 길처럼 여겨진다.

아이의 전체 인생으로 본다면 가장 빠르게 영어를 정복하는 길이다. 모국어 습득 순서와 같이 소리부터 노출시키지 않는 외국어 공부는 평생을 해도 불편한 언어가 될 뿐이다. 6살에 측두엽에 발달해서 그때 영어를 시작하면 좋다. 아주 어릴 때는 모국어를 공부해야 한다.



어렸을 때는 하루 한두 시간 영어 노래, 영어 동화를 가볍게 접하게 해준다. 탄탄하게 쌓은 모국어 실력 위에 영어라는 외국어가 얹혀질 때 아이들은 영어를 더욱 잘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외국어를 배울 때 무자막으로 노출된 양이 중요하다. 낮은 불안 환경에서 이해할 만한 소리의 지속적 노출이 중요하다. 매일 보는 무자막 영상 노출시간은 하루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가 좋다.

무자막 영상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닥터 두리틀, 쥬만지, 찰리와 초콜릿 공장, 해리 포터가 좋다. 집중 듣기 청독은 음원을 틀어놓고 손가락으로 그 소리에 해당하는 문자를 짚으며 책을 읽는 독서법이다. 읽듣기를 하는 것이다. 엄마표 영어의 가장 큰 핵심은 무자막 영상 시청과 원서 집중듣기이다. 기초 어휘를 보충한다. 읽듣기를 하면 좋은 책은 클리포드, 리틀크리터, 베렌스타인 베어, 리틀프린세스, 아서 어드벤처, 미스터 푸터 앤 태비가 있다.

영어 논픽션 책을 읽기 위해서는 스토리 책을 충분히 집중 듣기 하거나 소리 내어 읽거나 마음 속으로 읽으며 영어 문장에 대한 많은 경험을 먼저 한다. 어메이징 웨일즈, 스파이더즈가 있다. 어려운 단어는 사전을 찾아보고 이해를 하며 넘어가는 정독을 하면 좋다.

파닉스 교재는 가볍게 접근한다. 소리 내어 읽기 음독은 매일 20분 정도한다. 알파벳과 단어 쓰기가 익숙해지면 초등 영어 일기 책들을 본다. 일기책을 반복해서 본다. 무자막 영상 하루 1시간 시청, 집안에서의 소리 흘려듣기, 아이가 집중도 있는 활동을 하지 않을 때 라디오처럼 귀로 들려주는 영어 소리, 원서 집중 듣기 하루 30분 정도, 기초 어휘 책 반복 보기, 간단한 알파벳, 단어쓰기 1년 이상 꾸준히 진행, 독해 문제집 풀기, 이런 과정을 3년 정도 한다.



정말 큰 일이 없는 한 아이와 함께 정한 계획에 따라 일관적으로 매일매일 지킨다. 그랭 아이도 엄마도 공부와 씨름하는 시간이 후러씬 줄게 된다. 사랑과 훈육으로 루틴의 일관성을 지키는 부모가 엄마표 영어도 잘 진행한다.

저자가 재미와 교육 모두 잡는 추천 영상 50을 알려준다. 벤10, 몬스터 호텔, 미니 특공대, 도라 익스플로러, 고 디에고 고, 모아나, 아바타, 제로니모의 모험, 트리푸톰, 틴틴의 모험, 마이리틀 포니, 레이디버그, 산적의 딸 로냐, 시간여행 삼총사, 호러블 히스토리, 저스틴의 시간탐험대, 리지 맥과이어, 보글보글 스폰지밥, 호리드 헨리, 삐삐 롱스타킹, 웨이사이드 스쿨, 찰리와 롤라, 맥스 앤 루비, 클리포드 페피데이, 밀리 몰리, 티모시네 유치원, 우리는 곰돌이 가족, 까이유, 리틀 베어, 투피와 비누, 아서 시리즈, 엘로이즈, 리틀 프린세스,

클로이 요술 옷장, 퍼피 구조대, 핑크공주, 블루이, 사라 앤 덕, 해이더기 티시태시, 블루스 클루스, 바바파파, 해리와 공룡친구들, 옥토넛, 와일드 크래츠, 신기한 스쿨버스, 꼬마 과학자 시드, 발명왕 에디슨의 비밀 실험실, 엘리노어는 궁금해, 더 캣, 인더 햇, 웬디북 웹사이트에서 음원이 있고 꼭 읽어야 할 책들이 많다. 어스본 시리즈들이 있다. 나중에 아이를 낳으면 이 책에서 가르쳐 준대로 하고 지금은 나한테 저자의 공부 방법을 적용해야 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