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새벽 4시 반 (100만부 기념 뉴에디션)
웨이슈잉 지음, 이정은 옮김 / 정민미디어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성공하고 싶지만 성공을 아직 못하고 있는데 성공은 정말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 웨이슈잉은 심리와 자기계발 분야의 독보적인 콘텐츠 기획자이자 전문 작가이다. 난 하버드라고 해서 저자가 미국 사람인 줄 알았는데 중국 사람같다. 우리나라는 하버드라고 하면 끔뻑 죽는다. 나도 하버드에 대한 로망이 있었다.

교회 청년부에서 하버드 나온 오빠가 있었는데 결혼을 해서 이혼을 했다. 그 오빠랑 결혼한 언니가 오빠가 때려서 이혼했다고 했다. 그때 하버드에 대한 로망이 사라졌다. 아빠엄마 건너 건너 아는 아줌마 딸도 하버드나온 남자랑 결혼했는데 그 언니는 호주에서 다른 남자랑 동거를 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성형을 했는데 그 언니랑 결혼하는 하버드생을 보고 로망이 사라졌다. 그 언니 엄마가 결혼식에 와서 하버드생을 만나라고 했지만 난 그 결혼식에 가지 않았다. 하버드생에 대한 로망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컨텐츠를 보면 챕터1 우리가 실패하는 유일한 이유, 노력 부족, 챕터2 난 할 수 있다의 마법, 챕터3 열정은 우리를 뛰게 한다, 챕터4행동하고 또 행동하라, 챕터5 세상에서 가장 리스크 적은 생산, 배움, 챕터6 유연한 사고의 위대한 힘, 챕터7 시간관리의 달인이야말로 최고의 부자다, 챕터8 철저한 자기관리의 힘, 챕터9 꿈이 없는 청춘은 아프다, 챕터10 주어진 기회를 알아보는 눈이다.

특별히 재능이 없는 것도 아니고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 것도 아닌데 왜 나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걸까하면서 한탄하는 이들은 모두 다 여가 시간에 그야말로 여가만 즐겼을 뿐 인생을 치열하게 산 적이 없을 것이다. 치열하지 않았음에도 자신에게만 성공이 다가올 것이란 근거 없는 희망을 품거나 자신은 그래도 남보다 능력이 뛰어나다고 과신하여 젊은 시절을 갉아먹는다.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막연한 과신과 행운이 아닌 능동적인 노력과 치열함이다. 하나님은 불공평하지 않다. 실패의 이유는 충분히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람은 타고난 재능이 아닌 노력과 열정을 통해서만 빛날 수 있다. 남보다 똑똑하지 않고 특별한 능력도 없다면 이 결핍은 노력을 통해 채울 수 있다. 뚜렷한 목표와 이를 달성할 적당한 방법을 터득했다면 이제 필요한 건 노력만 있다면 성공에 이를 수 있다.

노력은 말이 아니라 행동하는 것이다.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만 이를 실천해내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 행동하는 노력이 천재를 만들어낸다. 성공하고 싶으면 당장 공부해야 한다. 지식을 얻는 방법은 학습이다. 열심히 찾고 배워야만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무엇을 공부하고 어떤 일을 하든지 죽기 살기로 온 힘을 다한다면 우리 안에 감춰진 잠재력이 발휘된다.

공부할 때 온 힘을 다해 열심히 하되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는 작은 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목표가 있다면 자신을 스스로 채찍질한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지금 이 순간 자신이 무언가를 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노력의 동기와 뚜렷한 방향성이 생긴다. 목표는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지만 이는 시간을 합리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기준이 된다.

언제까지 무엇을 이룰 것인지 계획한다면 그에 걸맞게 연, 월, 일 단위의 계획 또한 세울 수 있다. 쪼개진 계획에 따라서 하루하루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더 중요한 일과 덜 중요한 일로 구분할 수 있다. 성실함은 게으름을 엎을 최선의 도구다. 성실함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계속 배우는 자세를 잃지 않는 것이다.



성실히 공부하고 치열하게 노력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하버드의 자기반성 정신은 좌절, 포기, 피해의식에 주저앉지 않는 것이다. 자신을 채찍질하며 적극적으로 나아간다. 적절한 자기반성으로 자신을 돌아보며 성실히 노력한다. 그러면 한층 성숙하고 점점 발전하는 게 나은 자신을 만들 수 있다.

할 수 있다는 믿음만 있다면 해내지 못할 일이 없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산도 옮길 수 있다.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 믿는 순간, 이미 성공의 첫발을 내디딘 것이다. 성공하는 데 필수요소가 바로 자신감이다. 삶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꺾이지 않는 투지가 필요하지만 그보다도 더 필요한 것은 바로 시련을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위대한 기적은 자신감에서 비롯된다.

자신감은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이성적인 삶의 태도다. 자신감이 부족한 이들은 자신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되어 충분히 해낼 일도 제대로 완수하지 못한다. 자신의 운명은 스스로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고 용기를 가진다.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목표에 다가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기 믿음이 부족한 사람은 한 번 실패를 맛보면 곧 실망하고 비관하여 다시는 도전하지 않는다. 일어서지도 못 한 채 그대로 추락해버리는 이들도 있다.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을 지닌 사람은 끓임없이 시도하고 앞으로 나아간다. 설사 실패하더라도 그것을 발전의 자양분으로 삼는다. 그들은 목표에 도달하지 못해도 절대 멈추지 않는다. 많은 이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능력이 기회의 부족 때문이 아니다.



자신에게 새로운 기적을 만들 능력이 있음을 믿지 못하기에 남들이 해놓은 규칙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어려움을 만날라치면 곧바로 포기하기를 서슴지 않는다. 꿈꾸고 있고 해보고 싶은 일이 있다면 그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온전히 믿는다. 그 자신감이 앞으로 나아갈 추동력이 되어준다. 자신감은 극복해야 할 모든 요소를 제대로 장악하는 강력한 도구이자 힘이다.

자기 자신에게도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은 남에게도 인정받지 못한다. 자신감이 있어야 원대한 목표를 세울 수 있다. 자신감이 있어야 지치지도 포기하지도 않고 꾸준히 목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새로운 일을 할 때 실패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하는 대신 두려움을 극복하려고 해야 한다. 두려움은 우리가 나아가지 못하게 만들고 우리의 잠재력이 고개 드는 것을 방해한다.

누구나 성공을 꿈꾸는 동시에 그것의 실패 가능성 때문에 두려움을 느낀다. 이 두려움은 지식과 경험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두려움이 앞선다면 충실한 공부와 탄탄한 경험을 통해 자기 믿음을,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 두려움 대신 나는 무조건 할 수 있다는 긍정적 마인드로 무장해야 한다. 그렇게 과감히 행동할 때 두려움을 몰아낼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자신감은 하나의 성공을 부르고 열의 자신감은 열의 성공을 부른다. 자신감만 가지면 절반은 성공한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자신감은 우리에게 엄청난 힘을 가져다준다. 성공한 사람들은 언제나 자신감으로 자기 기대치를 높이고 실패 속에서도 희망을 찾으며 불가능을 가능한 현실로 바꾼다. 자신감은 잠자는 잠재력을 깨우고 과감한 행동을 추동하고 마침내 성공을 끌어온다. 이 책을 보면 성공에 대한 조언들이 가득하다. 나혼자 기운을 내게 하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