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성공하고 싶지만 성공을 아직 못하고 있는데 성공은 정말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 웨이슈잉은 심리와 자기계발 분야의 독보적인 콘텐츠 기획자이자 전문 작가이다. 난 하버드라고 해서 저자가 미국 사람인 줄 알았는데 중국 사람같다. 우리나라는 하버드라고 하면 끔뻑 죽는다. 나도 하버드에 대한 로망이 있었다.
교회 청년부에서 하버드 나온 오빠가 있었는데 결혼을 해서 이혼을 했다. 그 오빠랑 결혼한 언니가 오빠가 때려서 이혼했다고 했다. 그때 하버드에 대한 로망이 사라졌다. 아빠엄마 건너 건너 아는 아줌마 딸도 하버드나온 남자랑 결혼했는데 그 언니는 호주에서 다른 남자랑 동거를 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성형을 했는데 그 언니랑 결혼하는 하버드생을 보고 로망이 사라졌다. 그 언니 엄마가 결혼식에 와서 하버드생을 만나라고 했지만 난 그 결혼식에 가지 않았다. 하버드생에 대한 로망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컨텐츠를 보면 챕터1 우리가 실패하는 유일한 이유, 노력 부족, 챕터2 난 할 수 있다의 마법, 챕터3 열정은 우리를 뛰게 한다, 챕터4행동하고 또 행동하라, 챕터5 세상에서 가장 리스크 적은 생산, 배움, 챕터6 유연한 사고의 위대한 힘, 챕터7 시간관리의 달인이야말로 최고의 부자다, 챕터8 철저한 자기관리의 힘, 챕터9 꿈이 없는 청춘은 아프다, 챕터10 주어진 기회를 알아보는 눈이다.
특별히 재능이 없는 것도 아니고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 것도 아닌데 왜 나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걸까하면서 한탄하는 이들은 모두 다 여가 시간에 그야말로 여가만 즐겼을 뿐 인생을 치열하게 산 적이 없을 것이다. 치열하지 않았음에도 자신에게만 성공이 다가올 것이란 근거 없는 희망을 품거나 자신은 그래도 남보다 능력이 뛰어나다고 과신하여 젊은 시절을 갉아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