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한 비즈니스 일본어 : Basics 편 당당한 비즈니스 일본어
Carrot Language Lab 지음 / 캐럿코리아(캐럿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일본어를 공부하고 있고 일본어책도 다양하게 만나고 싶다.

내가 가장 아플 때 만난 언어이고 건강하게 살아서 일본말도 잘하고 일본여행도 가족들과 자유롭게 가고 싶다는 목표를 갖게 해준 존재이다.

아파서 병원과 집에만 있을 때 일본어책을 들고 다니면 자존감이 그래도 완전히 멘틀 구석까지 쳐박히지는 않았다.

지금도 매일 외우고 말을 하면 행복감을 주는 언어이다.

그래서 항상 공부하고 힘을 얻고 싶다.



일본은 태평양에 위치한 동아시아의 섬나라로국호는 태양이 떠오르는 곳이라는 의미가 있다.

수도는 도쿄이고 행정구역은 1도 1도, 2부, 43현이 있다.

국토 면적은 37. 3만 ㎢ 한반도의 약 1.7배이다.

지리는 4개의 큰 섬과 4천여개의 섬, 훗카이도, 혼슈, 큐슈, 시코쿠가 있다.

언어는 일본어를 쓰고 화폐는 엔화를 쓴다.

정치제도는 민주주의, 입헌군주제이다.

인구는 1억 7천만명이다.

GDP는 약 4조 9천억달러이고 세계 3위이다.

주요 종교는 신도, 불교, 기독교이다.

우리나라는 외국어 학습을 수용언어로 한다.

듣기와 읽기 학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데 한계가 있다.

표현언어는 말하기와 쓰기 능력이 잘 갖춰진다면 의사소통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

이 책의 구성은 주입식 형태의 비즈니스 일본어 교재의 틀을 깨고 초에서 중급까지의 수준의 학습자도 부담 없이 비즈니스 일본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일본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취업, 이직 준비생이나 기초 비즈니스 일본어를 정복하고자 하는 학습자들에게 좋은 책이다.

학습 목표&주요 패턴은 각 과의 학습 목표와 주요 패턴  3가지를 확인하여 이번 과에서는 무엇을 배울 것인지 학습효과는 무엇인지 알아 볼 수 있다.

이미지 토크는 실감나는 비즈니스 현장의 이미지를 보며 주어진 키워드를 활용하여 사진을 묘사한 후 주제와 관련된 도입 질문으로 이야기 해 봄으로써 사전 언어 지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필수 비즈 어휘는 각 과의 주제와 관련하여 자주 사용되는 어휘를 엄선하였다.

각 어휘 앞의 체크박스를 활용하여 빠짐없이 완벽 학습할 수 있도록 체크한다.

핵심 어휘 빈칸 채우기로 단순 암기가 아닌 직접 문장을 완성하며 자연스럽게 어휘를 반복 학습할 수 있다.

필수 비즈 표현은 주요 패턴에서 소개된 문형 3가지를 심층 학습하는 코너이다.

2개의 예문과 팁을 학습하고 직접 예문을 만들어 봄으로써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격식 있는 표현을 체득한다.

회화 본문에 3가지 표현이 포함되어 학습의 연계성을 높였다.

필수 비즈 회화는 각 과마다 주제와 관련된 2가지 상황을 엄선하여 실제 업무시 응용할 수 있는 표현들로 구성했다.

모든 회화문은 mp3음원을 다운 받아 듣기 학습이 가능하며 본문 학습후에는 확인 질문에 답해 보며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체크할 수 있다.

페이지 하단에 보충 어휘를 제시하여 본문을 바로 이해할 수 있다.

필수 비즈 문법은 N3수준의 일본어 학습자라면 필수로 알아 두어야 할 핵심 문법2가지를 심층 학습하는 코너이다.

2개의 예문과 문법 포인트를 통해 문법의 의미와 용법을 학습하고 문형을 사용하여 직접 작문해봄으로써 비즈니스 수준의 문법을 체득하게 된다.

응용 연습은 각 과에서 학습한 어휘 표현 문법 지식을 종합하여 자연스럽게 독해 작문 회화 연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

파트너와 짧은 대화 연습을 해봄으로써 뒤에 이어지는 롤플레이 활동이 초석을 다질 수 있다.

필수 비즈 롤플레이는 실제 비즈니스 상황에서 해당 과에서 학습한 주요 어휘 및 표현을 적용하여 말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들은 스스로 역할을 정해 파트너와 롤플레이를 진행하며 의사소통 능력 및 응용력, 표현력을 키울 수 있다.

비즈 팁은 일본의 회사 생활은 한국과 어떤 점이 다른지 알아보는 코너가 있다.

일본으로의 취업, 이직 준비생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필 수 정보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이 책을 뒤로부터 훑어보면 본문 해설 모음이 있다.

히라가나의 순서대로 필수 어휘와 보퉁 어휘가 정리되어 있어서 단어를 찾고 싶으면 이 부분을 보면 된다.

비즈 롤플레이는 학습한 주요 어휘 및 표현을 활용하여 여러 상황에서 파트너와 롤플레이를 해본다.

사원이 상상에게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에 대해 보고한다.

주요 진행 내용과 진행률, 그리고 일정에 맞춰 완료할 수 있는지 여부 등에 대해 사실과 의견을 전달한다.

사원에게 내일 오전까지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보고하도록 요청합니다.

사원이 한 업무 보고를 듣고 내일까지 프로젝트를 완료하지 못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현합니다.

이런 표현들을 해보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을 1~2문장으로 간단히 정리하고 현재 70%가 진행되었다고 보고합니다.

프로젝트를 내일 오전까지 완료하는  데 문제가 없는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덧붙입니다.

비즈팁을 보면 일본에서는 비즈니스를 포함한 공적 상황에서 상하관계에 따른 좌석배치와 순서를 중시한다.

일본의 전통 주거 문화인 다타미문화와도 연관이 있는 좌석배치는  그 위치에 따라 상석, 말석으로 구분된다.

기본적으로 접대하는 손님이 상석, 출입구에서 먼 자리가 상석, 오른쪽이 상석이다.

방의 상석의 좌석 순서는 출입구에서 가장 먼 곳이 상석이다.

가장 가까운 곳이 말석이다.

만약  방 안에 도코노마와 도코와키가 있는 경우에는 도코노마가 있는 쪽이 상석이다.

도코노마는 일본식 상좌에 바닥을 한층 높게 만든 곳으로 벽에는 족자를 걸고 바닥에는 꽃이나 장식물을 꾸며 놓은 곳이다.

도코와키는 도코노마의 옆으로 작은 벽장이나 2단 선반들을  설치하는 곳이다.

승용차의 좌석 순서는 운전사가 있을 경우 운전사 뒷자리가 최상석이고 조수석이 말석이다.

그러나 상사 또는 거래처 직원이 운전할 경우 조수석이 최상석이고 뒷자석에 세 명이 탔다면 가운데 자리가 말석이다.

아베가 왜 의자타령을 하는지 이 책을 보고 알겠다.

이 책은 비즈 팁이 제일 재미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