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머리는 5~9세에 결정된다
오쿠보 히로유키 지음, 송소정 옮김 / 유노라이프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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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첫장을 읽으면서 오프닝과 에필로그가 이렇게 확 와닿기가 오랜만이라 책을 몇번을 뒤적였다.

9세까지는 뇌그릇을 키우고 그 이후에는 뇌의 밥을 담아라 라는 말에서 부터 아하 하고 무릎을 쳤다.

책에서 유초등통합교육에 대해 설명 하고 있었는데, 사실 나는 이 단어를 처음 들어 보았다.

무엇인가 보니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을 일관적이고 체계적으로 통합시키는 것이였다.

내가 생각 해도 유치원의 교육과 초등의 교육의 갭은 어느정도 있다고 보여 진다.

아이는 이런 갭없이 성장하는데 말이다. 이 현실에서는 무언가 안맞고 불편한 이야기 인것 같다.

우리나라 교육 현실은 어떠한지, 그럼 우리집에서의 교육은 어떠한지까지 생각 해 보게 만들었다.


책에서는 5~9세에 공부머리를 기르는 공부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 해준다.

놀이터 놀이,요리하기, 청소하기 등등 쉽게 할 수 같이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서 도감을 보는 것 까지 다양한 영역을 소개 해주고 방법을 제시해 주는 점이 좋았다. 간단하지만 정확하게 알려주는 가이드라 따라하기 쉽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아날로그 시계를 왜 달아야 하는지, 가족사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어디서든 볼수 있지만 미쳐 효과에 대해선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였다.

또한 책 말미에는 키포인트로 이 챕터에서의 포인트를 정리해 주는 부분도 매우 인상 깊었는데,

쉽게 기억할 수있도록 배려해준 부분이라 책을 읽으면서 쉽게 인지 할 수 있었다.

마지막 챕터는 아이의 뇌가 감동하게 하는 방법을 소개 해 준다.

부모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실 생활에서 우리가 놓치기 쉬운 것으로 부터 대단한 것을 끌어내는 것들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이 모든것은 행복한 가정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작가의 말에 동감하면서,

우리 아이들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교육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밑바탕이 되는 부분은 어떻게 채워 져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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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해지는 뇌 과학 독서법 - 뇌과학자가 밝히는 독서를 통한 두뇌 개발법
김호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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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을 읽으며 참 재미 있다는 생각을 했다.

아주 간결하게 지식을 전달한다는 느낌에서였다.

사람들은 독서에 대해 막연히 좋다고만 생각하고, 그리고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아이가 꼭 책을 좋아 하는 아이로 성장하길 바랄것이다.

왜 책을 읽어야 하는가? 어떻게 읽어야 하느가에 대한 답이 아주 명확하게 나와 있는 책이다.




책을 읽으며 내가 제일 흥미 롭게 읽은 부분은 아마도 아이에 대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물론 나도 나의 뇌를 자꾸만 다듬어서 독서를 좋아 하는 뇌로

또 책을 잘 읽을 수 있는 뇌로 발전 시켜야 하겠지만.




책에는 나라별로 어떻게 독서교육을 하고 있는지도 나와있다.

아빠가 책을 읽어 주는 영국에 대해서는 책을 읽으면서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에대해 소개 하였는데 베

전에 읽었던 하브루타 교육에 관련된 책이 오버랩 되었다.

그리고 묵독과 낭독중에 낭독이 더 기억하기 좋은 방법이라는 것도 새삼 알게 되었다.

하루에 15분만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세요! 라는 말이 책에 있는 데 요즘 나에게 하는 말 같았다.

독서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하고 있는데, 정작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에 대한 반성을 하게 되었다.

더불어 내가 요즘 제일 궁금해 하던 정독이냐? 아니면 다독이냐?에 관련된 페이지도 있었다.

다독 보다는 정독과 숙독을 권장하였는데,

정독은 천천히 자세하게 읽는 것이고, 숙독은 의미를 깊이 생각하면서 읽는 것이다.

다독응 많은 책을 읽는 것을 말하지만, 빠르게 읽는것 천천히 읽는 것은 개인의 특성이고 역량이다.

따라서 독서력을 높이려면 우선 많이 읽어야 하고 다양한 방면의 많은 책을 읽다 보면 독서력이 오르고

속독은 독서력과 함께 신장된다는 이야기 였다.

책을 읽으며 궁금했던 점들이 명쾌 하게 정리 되었고, 그리고 나의 책 육아의 방향에 대해 다시 점검 하는 계기가 된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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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책! - 두려움 없이, 뚝심 있게
이상화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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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책육아. 독서교육에 관심이 많은 나는 이책이 너무 끌렸다.

두려움 없이 뚝심 있게 오직. 책! 이라니!!

이미 제목에서 풍기는 분위기가 내가 가진 교육관과 너무 비슷한 작가님.

책을 많이 읽었기에 나오는 여러가지 아웃풋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나는 이책을 정말 세시간 만에 쫘악 읽어 버렸다.

정말 주옥 같은 이야기 들이 많이 나온다.



책을 읽으면서 너무 신이 난 점은 바로 그래 바로 이거지!하는 끄덕임이 많았다는 것이다.

책을 가까이 하는 아이로 만드는 방법이라든지, 아니면 영어를 어떻게 접근 해야 한다든지 생각 해 보면 정말 간단 하고 쉬울 수 있지만, 정말 어려운 이야기들을 자신의 에피소드로 풀어낸 이 책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책 중간중간에는 작가님이 이야기 하고 싶은 부분을 명쾌 하게 요약해 놓은 부분도 아주 유익했다.




책에서는 옳은말, 좋은말, 아이를 키우는 말이라고 해서 대화의 비법에 대해서도 나와 있었다.

책이 이렇게 좋은 것이고, 또 이것을 우리가 학습이라고 하는 것과 어떻게 연관이 되어 있고, 이런 무궁무진한 이야기보다 나는 이 챕터가 제일 마음이 와 닿았다. 그리고 이렇게 페이지를 할애 하면서 양육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일까? 이런 생각도 해 보았다.

책. 영어. 수학. 다 중요 하지만

우리가 그러니까 내가 진짜 해 줘야 할 것이 무엇인가?

정말 근본적이면서도 기본적으로 해야 할 것들을 까먹고 있지 않았나 생각 했다.

어쩌면 다 아는 이야기지만, 어떤식으로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방법을 사용했는지 보면서 대단한 아빠! 시구나 이런생각이 들었다.

욕하는 아이에게 양파 실험을 해 주시는 작가님의 이야기를 보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많이 생각 하시려고 노력했다는 것이 많이 느껴 졌다. 정말 딱 결과를 내 놓으면 마음이 더 당겨 질테니 말이다.

그리고 나도 그렇게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정말 술술 읽힌다.

그렇지만 밑줄 그을 부분이 아주 많은 책이였다.

육아를 하면서 그리고 아이에게 영어나 수학을 가이드 하면서 혹은 책을 가이드 하며서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내가 진짜 사랑하는 우리아이 라는 것. 요즘 내가 잊고 있었을 수도 있는.

그리고 이 모든것을 처음엔 재미 있고 즐겁게 스미게 할것.

오랜만에 마음에 쏙 드는 책을 만난 느낌이 들었다.

​다시한번 또 읽어 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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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글쓰기 - 쓰면서 배우고 쓰면서 생각한다
남미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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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엄마표 글쓰기 수업에 관련된 책이다.

사실 글쓰기에 관련한 책을 여러권 읽은 적이 있다.

내가 읽은 책들은 대입을 위해 논술 준비를 하면서 본의아니게 읽었던 책들.

그땐 정말 재미가 없었는데, 시간에 쫓겨서 진자 속독했었고, 책읽고 생각할 시간도 없이 정말 중요한 부분만 머리속으로 암기하듯 외웠으니,

책읽기에 대한 재미를 놓치고 본 셈이였다.

책을 읽으면서 너무 재미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어렵지도 않고, 그리 복잡한 구성도 아니여서 였다.



책은 적략적으로 단계별 소개를 하였는데, 이점 역시 마음에 들었다.

어짜피 글이라 하는 것은 기승전결 이 있는데, 목차 마저도 기승전결!

그리고 때에 마다 어떻게 쓰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글의 의도를 전달할 수 있는지,

어떤 미사어구를 써야 글에 더 잘 어울리는 지 너무 깔끔한 문체로 적혀 있다.



제일 좋았던 점은 설명 도 좋았지만, 예시가 많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설명하니, 이해가 정말 쏙쏙 되었다.

그리고 엄마라면 누구나다 설명 할 수 있도록 구성 되어있었고,

또 책에서 특정하는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라는 그 타켓 층을 벗어나지도 않은 설명들이였다.

그리고 첫머리마다 이번에 이야기할 주제를 뽑아 놓았는데

그것 또한 이해도를 높이기 좋았다.

정리가 쏙쏙 잘 되어 있는 책이라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글쓰는 능력은 유전도 되지 않는 오롯하게 자기 자신이 길러야할 능력이라고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이 말에 동감한다.

아무리 4차산업혁명, AI, 등 머지 않아 올 이런 세대에

사람이 가지고 있는 능력 중에서 어떤 시대가 오더라도 변하지 않고 꼭 필요 한 능력이라 하면 글쓰는 능력을 빼 놓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

이 책을 읽기 정말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후반 부에는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

마지막장에 아주 잘 요약 해 놓았다.

하나하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아이에게 마지막장 정도 같이 읽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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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아이의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방법 아이의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방법
토미나가 유스케 지음, 윤경희 옮김 / 북스인이투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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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 부터 13세 까지 특성을 활용한 남자아이의 학습 접근법에 대한 책이다.

요즘 아이가 성장 함에 따라 점점 아기에서 어린이로 가고 있다.

전이랑 다른 학습에 대한 접근법이 필요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자녀교육에 관심이 있었던 찰나 였다.

이책은 남자아이의 특성에 따라서 그리고 남자아이들 만의 독특한 뇌 구조에 따른 가이드가 들어 있다.

책은 처음 부분에서는 남자아이의 전반적인 성향에 대한 이해와


그리고 어떻게 아이의 행동을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 나오고 뒷 부분은 정말 학습능력을 올리기 위한 가이드가 나와 있다


내가 모르는 아이의 모습을 볼때 사실 조금 당황 스럽다.

내가 알던 아이가 아닌것 같은 느낌이 들때.. 아무래도 나는 여자이고 너는 남자라 그런건가 싶기도 하다.

책을 읽으면서 신기 했던 것은 아들을 키우면서 느끼는 특성이 많은 부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자 아이는 부정과 지시에 약하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정말 우리 아이가 그렇다.

책에서는 남자아이는 자신이 남들보다 뒤쳐진다는것을 무척 두려워 한다.

그리고 남자아이는 자신의 존재가치를 부정하는 그런말에 상처받기 매우쉽고 그런 상대에게 적대감을 갖게 된다고 했다.

그렇기에 칭찬에 인색하지 말고 어느순간 집중력을 갖고 돌파력을 갖게 된다.

그리고 맘껏 어리광 부릴 수 있게 해야 한다고 했다.

이 말에 큰 충격을 받았다.




책 말미에는 남자아이 공부법이 들어 있다.

그것도 과목별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 과목별 문제가 나와 있고, 또 무엇이 필요 한지 쓰여 있다.

그리고 이런 부분의 아이라면 어떤 도구를 허용해 주라는 아주 세세한 설명가지 되어 있다.

그리고 어디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어떤 책이 유용한지 그런것들도 씌여 있다.

사실 책 자체는 딱딱할 수 있다.

정말 방법론에 대한 이야기를 나열해 놓은 책이기 때문에,

여타 다른 교육서나 육아서 랑은 조금 다른 느낌을 많이 받았다.

감정 보다는 가이드에 집중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지만 아주 간결하고 깔끔 하게 남는 것 같다.

아. 이런 경우엔 이렇게 생각 하면 되겠다. 싶은 책.

군더더기 하나 없이 깔끔하게 읽을 수 있었고,

아들을 키우고 있기에 내 아이와 책을 같이 비교 하면서 읽어서 그런지 아주 금방 읽을 수 있는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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