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당신의 몸이 위험합니다 - 건강한 일상을 보낸다고 착각하는 당신을 위한 지식 한입
강상욱 지음 / 네임리스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도서 제공에 따른 서평 작성
지금 몸이 위험하다는 경고성 제목에 눈길이 가서 읽어보고 싶었다. 나는 지금 나의 몸이 위험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과연 무엇 때문에 지금 나의 몸이 위험한 것일까.
책을 쓴 연구자는 화학에너지공학과에 소속되어 있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과학 교양 지식을 알리고 있다고 한다. 생활 속 화학과 관련한 책도 국내에서 출간했다고 한다.
생활의 편리를 누리고 있는 와중에 자세히 파고 들어가면 인간을 병들게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된 책이다. 당장 눈에 보이지 않고 체감하지 않더라도 영향을 받고 있고, 향후 무시할 수 없는 것으로 무섭게 다가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생활 속에서 이런 것들이 무엇이 있을지 궁금해졌다.
책은 크게 네 파트로 나뉜다. 우리가 속은 광고 속 거짓말, 잘못 알고 있던 진실, 수명을 갉아 먹는 일상 속 위험,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보이지 않는 이유 등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안심을 주는 거짓 광고, 미세 플라스틱, 안전하다는 착각, 죽고 나서 후회하는 습관, 발암물질, 병드는 원인, 중금속, 환경 문제와 인체 독성 등이다. 사실 읽으면서 이런 거창한 제목 없이도 개별 위협 존재들을 번호만 매겨서 제시했어도 충분히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예상하지 못했던 우리를 위협하는 존재로서 가장 충격적인 것은 바로 참깨였다. 한국 음식을 먹을 때 참깨 섭취를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문제는 이 참깨와 제초제의 관계였다. 비선택성 제초제 글리포세이트가 포함된 수입 참깨,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제로 음료, 생수, 쓰리디 펜, 즉석 식품, 전자담배, 매직 스펀지, 지퍼백, 커피 뚜껑 등 생활 밀착형 존재가 건강에 큰 위협이 되는 이유를 짧은 글을 통해 읽어볼 수 있다. 건강에 관심 있거나 과학 교양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