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약이 되는 한국의 산나물 50
이상각 지음 / 아마존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아마존북스 도서 제공에 따른 서평 작성
저속노화 식단을 따라 식습관을 재구성하다보니 ‘산나물’을 알고 싶어졌다. 아마존북스에서 나온 “약이 되는 한국의 산나물 50”이라는 책을 펼쳐보기로 한 이유다. 우리나라에 나는 식용 식물은 무엇이 있고, 각각의 효능은 무엇일지, 식단에 포함하면 좋을 것은 무엇일지 정보를 얻고 싶었다.
책을 쓴 연구자는 약용식물과 약초를 30여 년간 연구해 왔다고 한다. 약용 식물이나 약초차를 소재로 한 책도 여러 권 출간해 왔다고 한다. 집필자의 이력을 훑으며 이번 책이 더욱 기대되었다.
왼쪽 페이지에는 식물 사진이, 오른쪽 페이지에는 글로 설명이 배치되어 있는 간단한 구성이다. 글 설명은 한 페이지에서 두 페이지 정도로 간략하게 제시된 편이다. 사진은 집필자가 직접 찍은 듯 매우 가까이서 찍혀 있어 실제 모양을 파악하기에 좋다. 각 식물은 별명, 생약명, 생태 및 특성, 효능, 채취 및 요리법 순서로 설명되어 있다. 가볍게 여러 가지 식물을 살펴보기 좋은 구성이다.
곰취, 머위, 엉겅퀴, 참나물과 같이 쉽게 접해온 식물부터 는쟁이냉이, 서덜취, 일월비비추 등 생소한 식물을 모두 만날 수 있었다. 별 생각 없이 먹곤 하던 참나물은 간염, 고혈압, 중풍, 신경통에 좋으며 노화 방지 및 항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여 흥미로웠다.
자연 가까이서 삶을 보내는 것에 관심 있거나, 건강한 식단 관리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유용하게 느낄 책이다. 책에 소개된 사진과 정보를 바탕으로 산나물을 찾아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소량을 채취하는 재미도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채취되어 있는 나물을 구매해 책에 소개된 요리법을 참고해 직접 찬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내지가 두꺼워 그렇지 않아도 작은 책을 넘기기가 힘들어 독서에 방해되는 점은 아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