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어디선가 시체가
박연선 지음 / 놀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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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아버지의 장례식 때문에 두왕리에 가게 된 삼수생 강무순. 할아버지를 먼저 보내고 혼자 지낼 할머니 홍간난 여사가 너무 걱정됐던 가족들은 무순이 잠든 틈을 타 그녀만 남기고 떠나버린다. 그렇게 어쩔 수 없이 두왕리에서 무료한 생활을 하게 된 무순은 어릴 때 자신이 그린 것 같은 보물지도 하나를 발견하게 된다. 보물지도 속 장소에서 15년전에 묻은 듯한 보물상자가 나오고 여러 물건들과 함께 나온 목각인형 하나가 나온다. 일명 '소년과 저전거'로 명명할 수 있는 그 인형이 오래 전 같은날 마을에서 사라진 4명의 소녀 중 한명인 유선희의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유선희가 사라진 후 종갓집에 양자로 들어온 꽃돌이와 함께 목각인형의 주인공 소년이 누구인지 정체를 밝혀내려 한다.

 

그렇게 목각인형의 주인공을 추리해 가며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사라진 유선희에 대해서 , 또 다른 소녀들의 이야기들까지 하나하나 더듬어 가게 된다. 양파껍질이 벗겨지듯 하나하나 밝혀지는 그날의 진실들, 그리고 그 속엔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저마다의 사연들이 있었다. 사건과 사연들을 따라가면서 생각지도 못했던 이야기들에 놀라기도 하고, 마음이 아프기도 하고, 반전에 '헉'하기도 했고, 뭔가 진짜 현실에 있을만한 이야기이지도 않을까 싶기도 했다. 죽음을 맞았을 지도 모를 사라진 소녀들 같은 드러나 있는 아주 직접적이고 험한 사실과 현실보다도, 가끔은 그 이면에 숨겨져 있는 비밀이 짊어지기엔 더 무섭고 무겁고 버거운 법이다. 몰랐으면 어땠을까 싶기도 하고 누군가에게 말을 할 수가 없다는 면에서 더더욱.

더불어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숨겨진 이야기가 하나 더 있는데 이게 또 궁금증을 마구 유발하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재목엔 시체가, 사라진 소녀들이 등장하는데도 음산하다거나 무서운 느낌이 들지는 않는다. 아마 무겁지 않은, 일상 생활들이 곁들어 있는 코지 미스터리라서 이기도 하겠지만 그 중심엔 이 트리오가 있기 때문일 거다. 어느 시골이 그렇하듯 마을 곳곳의 사정을 잘 알고 있어 은근슬쩍 도움이 필요할 때마다 어김없이 확실한 역할을 하는 홍간난 여사, 왕성한 호기심으로 앞으로 나서 이것저것 묻고 다니며 행동하는 행동파 무순, 시크하고 건방지고 툴툴대긴 해도 무순이 가는 곳을 따라다니며 사건에 신경쓰는 꽃돌이까지. 말투가 거친 할머니, 갑자기 이 마을에 남겨진 삼수생, 종갓집에 양자로 들어온 중학생까지 어울리지 않은 듯 하면서도 퍽이나 잘 어울리는 이 유쾌한 3명의 조합이 좋았다.

 

늘 읽는 일본 미스터리물들과는 또 다른 느낌을 주는 한국 미스터리물들, 오랜만에 또 한국 코지 미스터리 작품을 만나게 되어 참 반가웠다. 이 소설이 드라마<연애시대>와 <청춘시대>를 쓴 드라마 작가님의 첫 장편소설이라니, 역시나 이것도 드라마화 되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수 밖에 없었다. 왠지 두왕리 풍경들이 주인공과 이야기들이 눈앞에 그려진달까. 언젠가 영상으로 만나게 될지도 모를 <여름, 어디선가 시체가> 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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