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중급(3.4급) 기출로 끝내라! - 더 이상의 유형은 없다! 검정 1위 한국사 교과서 저자와 현직 교사 13명의 노하우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로 끝내라!
박찬영 지음, 강석오 외 해설 / 리베르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 다닐 때 참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한국사 시간. 몇 년도에 무슨 일이 있었고, 어떤 왕의 업적은 이러이러 했고, 어떤 인물들이 어떤 일들을 했다는 식의 설명들이 나한테 그저 어지러운 숫자와 어려운 이름을 가진 사건들의 나열일 뿐이었다. 또 외울건 어찌나 많고 헷갈리는지 시험때마다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중요한 부분들을 외우는데만 급급했던 것 같다. 그렇게 흥미가 없었는데다 이후 공부를 한 적도 없으니, 지금 내가 알고 있는 역사적 지식들이 아주 기본적인 것들 뿐이고 제대로 아는 것도 거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제라도 제대로 한번 한국사를 공부해 봐야 겠다는 마음이 들었고, 그 단계의 하나로 관심을 가지고 있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집을 보게 되었다.

 

기출문제집인 만큼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들이 앞에 실려 있고 이어서 시대별로 크게 우리 역사의 형성부터 마지막 테마로 보는 한국사 까지 1권에 다 담겨 있었다. 매 챕터마다 작은 소주제들로 나뉘어 있고, 소 주제마다 2페이지에 걸쳐 시대와 주제별로 깔끔하게 도표로 간략하게 알아야 할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도나 그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이나 인물들이 사진등 시각적인 자료들을 충분히 잘 보여준다는 게 좋았다. 이런 지도나 그림들의 자료가 중요하고 시험에도 많이 나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 공부할 때 참고하기에 좋은 듯~~그리고 기출이 많이 된 부분들에는 빨간 별표로 중요도도 표시해 두어서 어떤 부분이 중요한 지도 잘 알려주고 있었다.

 

그리고 이어지는 기출문에서는 난이도가 상,중, 하로 표시되어 있고 문제 바로 밑에 해설이 달려있기 때문에, 문제를 풀고 바로 간편하게 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제 해설과 함께 틀린지문에 대해서는 어디가 틀렸는지 다 일일이 짚어주고 있고, 간략하게 어떤 부분을 외워야 하는지 비법암기 부분도 나와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전 모의고사 2회분까지 실려 있어 미리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미리 쳐보듯이 시간을 재고 활용해 본다면 좋을 것 같다.

 

물론 이건 기출문제집이니 문제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본문의 내용이 아주 간략하게 나와있다는 건 알지만 조금 더 본문의 내용이 풍부한 걸 기대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조금 아쉬웠다. 한국사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이해를 한 후, 정리하는 식으로 가볍게 내용을 보고 문제를 풀어서 자신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체크해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래서 나도 앞부분의 문제만 조금 풀어보았고, 한국사에 대해 잘 정리되어 있는 책을 한 권 쭉 읽어보고 공부를 한 뒤 다시 이 문제집을 볼 생각이다. 학교에서 배웠던 구석기 신석기 유물들 이야기가 반갑기도 했고 가끔 새록새록 기억나는 역사이야기에 신기하기도 하고, 애초부터 시험을 보려고 문제집을 본 게 아니지만 기회가 되면 한번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을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