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이 놓치고 있는 7가지 외모의 비밀 - 하버드대 박사가 전하는 아름다움의 과학
마리 파신스키.조디 굴드 지음, 곽윤정 옮김 / 알키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 성형기술은 점점 발전하고 있고, 성형수술을 받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가고 있다. 누군가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더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서, 누군가는 더 나은 자기 자신을 위해 성형을 한다. 이유야 어찌됐든 성형은 조금 더 매력적이고 아름다워지려는 또다른 욕망의 표현이다. 요즘은 미모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 아름다운 사람들이 더 인정받는 시대이기도 하니까 말이다. 그런데 성형수술을 받지 않고도 미모를, 뿐만아니라 지성과 젊음도 유지할 수 있다니 어떤 방법일까?? 책에서는 바로 우리의 뇌에 그 답이 있다고 말한다.
얼핏 생각해 보면 뇌와 외모가 무슨 상관이 있는걸까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뇌는 우리의 사고와 감정, 행동, 반응, 기분을 주관하고 꿈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며, 모든 기억과 경험과 지식을 저장한다. 또한 우리가 느끼는 모든 감각을 해석하고 모든 동작을 조절하며 얼굴의 표정 하나하나까지 만들어 낸다. 생산적이고 의미있는 인생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하는 것이 뇌이고,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만으로도 더욱 활력있고 창의적이며 생기있는 삶을 살수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우리를 더욱 아름답게 만든다고 한다.
내부에서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는 뇌의 아름다움이 결국 외모로도 드러나기 때문에 뇌를 변신시키는 것이 아름다운 외모를 갖기 위해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뇌를 만들고 활용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이 나와 있었는데 수 많은 경험을 하며 무언가에 몰두하며 탐닉하고, 행복한 사람을 만나고 다른사람과 교제하며 사회생활을 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등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활용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을 가르쳐 준다. 이런 행동들을 할 때 뇌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도 잘 설명되어 있고, 사례자의 이야기를 함께 넣어서 이해를 돕고 있었다.
가장 눈여겨 봤던 부분은 바로 운동과 음식에 관한 것이었다. 건강에 좋기 때문에 운동을 해야한다고 하지만 나는 운동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잘 하지 않았다. 그런데 운동을 하면 어떻게 뇌에 작용을 하며 우리 몸을 바꿀 수 있는지와 좋은 음식과 그렇지 못한 음식을 먹었을 때도 뇌와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이 왜 중요한지 를 잘 알게 되었다. 뇌는 우리몸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는 건 알았지만 이렇게 많은 활동들을 하고 외모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니 새삼 놀랐다. 뇌의 활동에 대해서 잘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고 또 책에 나와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활용해서 뇌를 단련시켜, 외적으로나 내적으로나 더 아름다운 사람이 되어 의미있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