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심리학자, 메타버스를 생각하다 - 사람이 모이는 가상공간은 무엇이 다른가
김지헌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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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년전 메타버스 열풍이 불었다. SKT는 이프랜드를, 네이버는 제페토를 선보였고, 교육업계에서도 이것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데 심혈을 기울이는듯 했다. 하지만 메타버스의 효용성에 대한 의심과 작년말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챗GPT는 메타버스의 인기가 사그러드는 듯 하다.


브랜드 심리학자인 이 책의 저자는 이것의 기업의 이윤추구와 기술에만 초점이 맞춰진데 그 문제가 있다고 인식한다. 메타버스도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여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제시하고, 그 해답을 찾아나간다. 과연 사람을 모으는 메타버스는 가능한 것일까? 브랜드 심리학자가 제안하는 해법과 통찰은 과연 무엇인가?


그는 가상공간 디자인 전략을 9가지로 제시한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 그것은 마케팅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으며, 그에 따른 가상공간에 관한 논의를 진행한다. 소비성향에 따른 만족감의 정도나, 공간 구성, 제품 진열방식에 따른 구매 의사, 아바타 점원의 존재 등 여러 가지 측면으로 분석해본다ㅏ.


그는 지금 메타버스의 인기가 시들하다하더라도, 메타버스의 시대는 필연적으로 올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대비는 사람의 마음을 분석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일이라 하며 말이다.


결국 기계가 인간의 다른 점인 심리를 분석하여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에도 적용하는 일. 그것이 인간의 세상을 더욱 넓히고 매력적인 메타버스를 만들 수 있는 일일 것이다. 미래를 준비하고픈 기업이나 개인이라면 색다른 관점으로 접근하는 이 책을 읽어보도록 하자!


'가상세계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인간의 인지, 태도, 행동 과정을 ‘경험’이라는 말로 표현하고, 가상공간에서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크게 두 가지로 본다. 바로 실감형 몰입(immersion)과 환경과의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이다.' <책 속에서...>


'가상현실에서 시각 정보만이 아니라 촉각의 피드백을 함께 제공할 경우 신체 소유감과 실재감이 증가했으며 완벽한 촉각이 아닌 유사 자극, 즉 초음파 피드백만으로도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책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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