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셋 (리커버 에디션) - 스탠퍼드 인간 성장 프로젝트
캐롤 드웩 지음, 김준수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인드셋(마음가짐)이 모든 것을 결정짓는다’


전 세계 200만부가 판매된 베스트셀러가 리커버 되어 다시 나왔다. 15년 전에 나온 책이 여전히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다니 사람들에게 그만큼 이 책의 내용이 얼마나 영향력이 대단한지 알만하다. 빌 게이츠마저 '올해 최고의 책'이라 찬사할만큼이니 말이다.


이 책은 40년 동안 '마인드 셋'을 연구한 심리학계의 석학 캐럴 드웩 스탠퍼트대 교수가 쓴 것으로, 그야말로 '마인드 셋'의 집대성이라 할만하다. 아마도 사람들을 동인한 것은 '노력하면 바뀔 수 있다'는 커다란 테두리를 제시해주었기 때문일 것이다.


'최고로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없다'


흔히들 '성공은 타고난 사람들의 것'이라고 한다. 선천적인 재능이 있어서, 성공을 거머쥐었다고 하지만, 실제로 예술계나 스포츠계의 스타들인 잭슨 폴락, 마이클 조던 등은 모두 재능이 없다고 평가 받았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오히려 재능이 없다고 생각했기에 스스로를 끊임없이 다스리고 연마한 사람들이다.


이것을 저자는 '성장 마인드셋'이라 부르는데, '원하는 것을 이루는 태도의 힘'이라 설명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마음을 끊임없이 다스려 성장하려 하고 머무르지 않는다. 그와 반대로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이들은 안정을 추구하며 변화를 꾀하지 않기에 더 이상의 성장이 불가능한 것이다.


사람의 마음이 얼마나 대단한 힘을 가졌는지, 이 '마인드셋'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세상의 많은 것들이 사람의 마음에 따라 움직인다는 사실을 일찍 깨닫는 사람이라면 좀 더 나은 삶을 살아갈지 모른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가 그냥 나온 말이 아님을 다시 한번 증명해주는 책이다.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은, 당신이 현재 가진 자질이 단지 성장을 위한 출발점일 뿐이며, 노력이나 전략, 또는 타인의 도움을 통해 얼마든지 길러낼 수 있다는 믿음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책 속에서...>


'부모가 진심으로 자녀에게 선물을 주고자 한다면, 최선의 방법은 실수를 통해 흥미를 구하고, 새로운 전략을 찾고, 지속적인 배움을 사랑하는 법을 아이에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책 속에서...>



#도서협찬 #마인드셋 #캐롤드웩 #스몰빅라이프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