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로 배우는 불멸의 역사 - 연금술사에서 사이보그까지, 인류는 어떻게 불멸에 도전하는가 ㅣ 한빛비즈 교양툰 19
브누아 시마 지음, 필리프 베르코비치 그림, 김모 옮김, 홍성욱 감수 / 한빛비즈 / 2022년 9월
평점 :
'인간 불멸의 꿈은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가'
인간은 신이 되고 싶어한다. 죽음을 두려워하고, 불멸, 불사를 꿈꾼다. 그 희망은 2천년전부터 시작되어 지금에까지 이르고, 여전히 불사신을 꿈꾸는 이들의 꿈은 계속되고 있다. 누군가는 불사를 꿈꾸기도 했지만, 또 누군가는 그것을 담담히 받아들여 죽음을 삶의 연장으로 보기도 했으니, 이리보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낳은 결과인 듯하다.
이 책은 육체와 죽음의 한계에 구속되지 않겠다는 인간의 의지를 역사적으로 보여주는 책이다. 영혼 분리를 시도했던 이집트의 연금술사부터, 신학자가 만든 기계인간, 냉동인간 실험, 인공지능 등 듣기만 해도 혁신적이고 혁명적으로 보이는 이 일련의 일들은 불멸을 꿈꾸는 이들의 발악이기도 했다.
의학, 과학, 철학, 종교가 모두 융합되어진 이 불멸의 연구는 인간 이상의 것을 욕심부렸던 도전의 역사나 다름없다. 마법과도 같았던 연금술에서 시작된 이 연구는 이제 최첨단 과학으로 이어져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나오고 있다. 기술의 진보는 과연 인간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낳기도 하지만, 불멸이 과연 행복한 것일까라는 의문을 가지게도 한다.
어쨌건 상당히 흥미로운 주제의 이야기. 인간 본성을 건드리는 여기저기 이야기거리들이 인간의 나약함을 보기도 하는 것 같다. 트랜스 휴머니즘은 과연 실현될 수 있을까 무지 궁금해진다.
*트랜스휴머니즘 : 과학기술을 통해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지적 운동. 2천 년 넘게 진행되어 온 인류의 꿈.
#도서협찬 #만화로배우는불멸의역사 #브누아시마 #한빛비즈 #자연과학 #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