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보는 미술관 - 나만의 감각으로 명작과 마주하는 시간
오시안 워드 지음, 이선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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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예술과 함께 해야 하는가?
왜 음악을 느끼고, 그림을 감상해야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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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 근본적인 궁금증에 빠졌다.
그게 요즈음의 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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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릴 적부터 그림을 보며 자라왔다. 그림은 내 삶의 일부로 내 생활 속에 들어와 있었으며, 자연스럽게 그림을 동경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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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그림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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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굽이굽이 말로 표현해내지 못하는 굴곡과 환희, 일상도 그림 속에 표현된다. 작가의 마음이 그림에 투영된다. 맑게 개인 날도 있고, 잔뜩 흐린 날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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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난 그림이 어떤 구도로, 어떤 색채로 그려졌다는 것을 알 필요가 없었다. 그저 그림은 느끼는 것이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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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생각이 너무나도 공감이 간다. 굳이 어려운 용어를 쓰고 화풍과 기법과 작가, 작품명을 알아야 하는가? 그저 좋은 그림이 있으면 나만의 충만함을 느끼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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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블라 라사를 생각하며 나만의 감상시간을 가져보자! 나는 지금 나만이 즐길 수 있는 미술관에 들어와 있다.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작가의 유려한 글솜씨에 작품을 상상하며 오롯이 나만의 시간을 즐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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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ULA R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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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 시간
Association 관계
Background 배경
Uaderstand 이해하기
Look again 다시 보기
Assessment 평가
Rhythm 리듬
Allegory 비유
Structure 구도
Atmosphere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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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속에서...
케케묵은 명성이나 해석을 무조건 신뢰하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박물관의 오디오 가이드와 안내 책자, 전시장 벽에 붙어 있는 설명이나 해석을 도와주는 온갖 자료에 의지한 채 자신의 눈으로 보려는 의지는 없는 관람자의 잘못이기도 하다. 작품에 대한 정보가 너무 많아지면 그게 걸림돌이 되어 무감각한 눈으로 그림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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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속에서...
세잔의 그림이 비교적 견고하다면, 모네가 그린 연못 풍경은 모 든 형태가 해체되어 공기 속으로 흩어진다. 모네는 연못에 잔물결이 일 때의 순간적인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두꺼운 물감 덩어리를 거의 그대로 그림 표면에 바르기도 했다. 어지러울 정도로 여러 번 재빠르게 붓질하면서 물감을 쌓아 올린 흐릿한 형태의 수련은 밝게 빛나면서 우둘투둘한 촉감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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