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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독서법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교육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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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독서법이라니...
이런저런 온갖 독서법이 나오다보니 그 중 하나인건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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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만 보자... 했다가 훅~ 끌려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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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 대한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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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생 독서법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그 이상의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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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아이들의 독서법은 시기에 따라 바뀐다. 손바닥 뒤집기 하듯 바뀌는 교육정책이 바뀔 때 변화 시기를 같이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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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는 다독이었다가, 또는 정독이었다가, 그리고 통독이었다가... 유행가 부르듯 바꿔 시도해야 하는 우리 아이들의 독서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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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독서를 위한 독서를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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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통장이라든가, 독후감이라든가. 무슨 결과물에 이렇게 연연해 하는지 엄마들은 눈에 보이는 아이들의 결과물만 갖고 우리 아이가 독서왕이라는 이야기를 하는데, 그 결과물은 가짜인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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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물을 위한 독서는 책에 대한 이해가 없이 문장만 읽는다. 혹자가 얘기하는 ‘눈으로 하는 독서’이다. 행간을 읽지 않는다. 하지만, 과정을 중시한 독서는 아이의 사고력과 상상력을 증진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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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고 본인의 생각을 만들고,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그러면서 상상도 하고, 본인의
가치관도 만들어간다. 이게 바로 저자가 말하는 독서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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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교육 중 큰 문제 중 하나는 결과물에 대한 집착이다. 당장 눈에 보이는 결과물이 아니라, 아이의 생각을 길러주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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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이 좋은 아이보다,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가진 아이로 만들어주는 일. 그게 바로 기성세대가 미래를 이어갈 아이들에게 해줄 수 있는 일이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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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이라면, 교육에 조금이나마 사명감을 가진 분이라면 읽어보았으면 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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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속에서...
‘말하기’는 앞으로 아이가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기술이 됩니다. 우리는 말하기를 통해 그 사람의 표현 능력과 소통 능력, 지적 수준, 인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아이가 말하기를 제대로 익혀야 하는 이유죠. 단, 말하기를 좋아하고 많이 하는 것, 기발하거나 어른스러운 표현을 잘 쓰는 것은 ‘말을 잘하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그보다는 자기 생각과 감정을 적절한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것, 내용이 있는 말을 하는 것이 아이가 배워야 할 자질과 태도입니다. 책 읽기가 바로 그것을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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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속에서...
어떤 그림을 좋아하는지, 그림에서 무엇이 느껴지는지 말하다보면 스스로 몰랐던 취향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취향을 확인하면 책 읽기가 더 즐거워지죠. 각자의 그림 취향을 말해보세요. 그림을 보는 눈이 넓어지고, 감상이 풍성해집니다. 이것이 그림책 말하기가 주는 진정한 재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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