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들의 크리스마스 ㅣ 크리스마스 시리즈 (만화)
한혜연 글 그림 / 거북이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한혜연. 우리나라 만화 작가분들 중 한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좋아하는 작가 중 한명이다. 단편 하나하나가 다 깊이 있고 독특하며 멋진 데다가 장편 역시 그만큼 참 마음에 드니까. 특히 M 노엘은 부디 애장판으로 다시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크다.
아무튼 이번에 한혜연의 단편집이 한꺼번에 2권이나 나왔다. '그녀들의 크리스마스'와 '어른들의 크리스마스'. 초록색과 붉은색이 대조를 이뤄 벌써부터 크리스마스 분위기까지 한껏 느낄수 있다. 아무튼 앞쪽 것은 복간본이고 언젠가 본듯 해서 산 것은 뒤쪽 것.
서두에 나온 작가의 말처럼 크리스마스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일상을 겪는다-하지만 마음 한켠이 아직도 설레는 날. 그것이 바로 성탄절. 이 단편집은 그런 어른들의 각자의 크리스마스에 얽힌 일들을 그린 것이다.
총 6개의 단편은 각기 다른 색채를 보여준다. 첫번째는 아련한 반전이 일품이었고(끝에서 3번째 장까지도 평범한 단편인줄 알았건만),두어가지는 일상적인 것이 나오다가 환상적인 사건도 어느새 불쑥 나타나는 등 볼만한 작품이었다.
척박한 우리나라 현실에서 이렇게 만화를 계속 내주시는 한혜연님을 비롯한 모든 우리나라 작가분들께 감사를 표한다. 아울러 출판사 관계자분들에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