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처럼 회의하라 - 세계 1위 기업을 만든 제프 베조스의 회의 효율화 기술
사토 마사유키 지음, 류두진 옮김 / 반니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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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아마존에서 물건을 사본지 오래되었다. 아마존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건 알겠는데 아마존처럼 회의하라는 책까지 나왔길래 얼핏 피자두판법칙 정도는 들어보았지만 또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까 싶어 읽어보기 시작했다. 주제가 주제이니만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는데 다른 많은 부분과 마찬가지로 회의문화를 결정하는건 리더급이기 때문에 그들을 잠재독자로 삼은듯 하다. 물론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스타트업이라면 모두에게 도움이 될테고. 어떤 회의인지 회의의 목적부터 명확히 하고 참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두말하면 잔소리고 같은 결론을 도출하더라도 더 효율적으로, 최단 경로로, 적은 인풋으로 가능한 많은 기법들이 존재하는데 이 책은 의사결정방법론을 다루고 있진 않지만 그 앞단에서 알아두면 좋을 법한 사고법과 몇가지 팁을 제시하고 있어 나름 유용했다.



언젠가 현대카드에서인가 파워포인트로 보고하는걸 폐지한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아마존에서도 비슷한 제도를 적용하고 있었다. 큰 의미는 없지만 아마 여기가 먼저였으리라. 그런데 단순히 어떤 정보를 보고하거나 설득하기 위한 툴로서 파워포인트를 이용하는 것이 디자인적인 요소를 고려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바꾸는 것으로만 얼핏 인지하고 있었는데 이제보니 더 중요한 이유가 있었다. 개조식이 아니라 서술식으로 적기 위해서는 문장의 연결성 및 내러티브를, 그러기까 납득, 설득을 위해서 문장력을 포함한 상당한 노력이 들어간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설사 노력의 총량은 같더라도 실질적으로 작성자에게 어떤게 더 도움이 될까 생각해보면 약간의 디자인 능력, 파워포인트 활용능력과 문장력, 논리력의 대결이 될테니 후자가 될것이라.





회의에 참석해본 경험, 특히 회의자료를 만들어본 경험이라면 위와 같은 경험이 한번은 꼭 있지 않을까. 사전에 회의자료로 공유한 내용, 또는 회의자료에 기재된 내용을 다시한번 설명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다. 여기에 앞서 언급한 자료 유형의 장점이 있다. 이 앞부분에 회의자료를 하드카피로 준비하는 경우 1장 또는 6장법칙에 따라 두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준비하게 되는데 회의시작전에 이를 모두 읽는 시간을 주고 논의를 시작한다고 하니 효과적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물론 피자두판 법칙도 나온다. 회의 참석인원은 피자두판으로 해결할 수 있는, 그러니까 많아야 6명 이내로 해야 한다는 것. 그런데 내가 참석한다면 5명정도로 줄어들지도. 6명을 이야기하니 우측 하단 6시가 넘었다는걸 알려주는 작업표시줄 시계가 눈에 띄기 시작하면서 피자이야기와 더불어 배고파진다.



조금만 참고 한가지만 더 언급하고 싶은 부분은 오너십. 회의에서까지 무슨 오너십이냐 할 수 있겠지만 아래 예를 보면 이해가 될듯. 조금이라도 관련있으면 전부 참석대상자로 정하는 문화도 문제지만 상사와 함께 참석하는 회의를 앞두고 감히 아래와 같이 말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이 밖에 이러이러한 상황이니 어떻게 개선할까가 아니라 이런 개선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무엇이 필요할까라는 사고법, 회의 주제와 조금 다른 의견이 나오면 질책하거나 버리는게 아니라 파킹롯이라는 영역을 실제 회의보드에 적어두고 나중에 다시 논의하는 걸로 결정하고 비주얼하게 보여주는 기법 등 도 나름 유용해 보였던, 괜찮았던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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