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인종, 계급 Philos Feminism 2
앤절라 Y. 데이비스 지음, 황성원 옮김, 정희진 해제 / arte(아르테)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월의 여성주의 같이 읽기 책을 3월 1일에 다 읽었다! 만세!
2월도 정말 바빴는데 다 읽을 수 있어서 기쁘다!

이 번 책도 정말 너무너무 좋았다.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책이었고, 여성주의 공부를 왜 하는지, 왜 다른 나라의 책을 읽는지에 대해서 의미를 명료하게 밝혀주는 정희진의 해제도 좋았다.

여성을 보는 시야에 인종이라는 레이어를 더하면, 임신중지, 참정권, 가사노동, 성차별, 강간 등의 여러 의제들을 살피는 각도가 달라진다. 노예해방 의제에는 동의했던 동지가 참정권 의제에선 등을 돌리고, 여성 권리 의제에는 어깨를 나란히 했던 동지가 임신 중지에선 입장이 달라진다.
그것은 어쩌면 운동을 하면서도 차별을 떨쳐내지 못한 운동가의 한계에서 오는 것일 때도 있지만, 사회적 계급차에서 오는 차이에서 생겨나는 것이기도 하다.

여성 운동의 의제를 워낙 많이 다루고 있는 책이라 사실 분량에 비해 의제가 너무 많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긴 했다.
그리고 가사노동자의 계급화를 다루는 마지막 챕터에서 결국 가사노동자가 원하는 것은 국가가 보장하는 임금이 아니라 일자리와 공동 보육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섣부른 결론이 아닌가 싶은데... 이러한 결론의 근거 중 하나는 마리아로사 달라 코스타의 가사노동 정의인데, 가사 노동이 국가가 가정으로 떠민 노동력 재생산 노동이라는 정의에는 동의하지만 그 해답이 일자리와 공동 보육인가? 여기에는 좀 의문이 있다.

하지만 너무 좋은 책이었고.
이 책에서 제시하는 계급과 인종과 여성 문제에 대한 문제의식은 이미 한국에서도 남의 일이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든다. 이미 이주여성들이 존재하고, 많은 가사서비스의 외주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03-02 08: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읽느라 고생하셧고 완독도 축하합니다, 등롱 님.
저도 읽으면서 갸웃한 부분들이 있긴 했지만, 또 저자의 주장에 다 동의하는 것도 아니지만, 그건 우리가 저마다 처한 입장과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당연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다르지만 그 다른 입장들이 하는 말을 들을 필요는 분명 있을테니까요.

3월에도 열심히 읽어봅시다!!

등롱 2023-03-02 15:41   좋아요 1 | URL
매달매달 감사합니다, 다락방님!
맞아요, 사실 책의 분량에 비해 의제가 많아서 생략된 맥락이 많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정책도, 문화도 다르니까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그른 건 아니겠지요.

그래도 정말 좋은 책이었어요!
다른 문화와 제도에서의 다른 입장을 생각해보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의의가 있었다구 생각합니다~.

3월에도 힘내겠습니다, 얍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