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델라스 웨이 - 넬슨 만델라의 삶, 사랑, 용기에 대한 15개의 길
리처드 스텐절 지음, 박영록 옮김, 넬슨 만델라 서문 / 문학동네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은 부와 명예를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단순하게 생각하면 그렇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자신이 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깊게 생각하기 귀찮기 때문이다. 아니 어쩌면 생각하는 방법조차 사람들은 잊었는지도 모른다.
생각하는 방법을 잊어버린 나에게 이 책은 새로운 방향으로 생각하는 의미를 던져주었다. 아파르트헤이트 흑인차별정책에 반대하다 감옥에서 27년을 살았던 그. 만델라는 이 책의 저자인 타임 편집장 리처드 스텐절에게 아주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평전을 쓰느라 3년을 동고동락해온 그에게 결혼을 시키고 아이를 낳으라고 하며 그의 인생에 큰 대부가 되어준다. 그래서인지 그는 평전을 쓰고 난 후 가슴 속에서 뜨거운 태양 하나가 빠져나간 허탈감을 느꼈다고 한다. 그래서 무한한 애정을 담아 그런 놀랍고 훌륭한 사람을 만난 경험을 혼자 느낄 수 없어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나도 가끔 너무 좋은 사람을 만나면, 그 감흥을 혼자 감당하기 힘들어 열번이고 스무번이고 그 사람에 대해 주변에 말을 하고 다니곤 한다. 사람이 사람에게 영향받는다는 건 그 자체로 인생을 사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그런 면이 이 책을 주변에 내가 추천하고 다니는 이유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