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트렌드 - 세상의 룰을 바꾸는 특별한 1%의 법칙
마크 펜, 킨니 잘레스니 지음, 안진환 외 옮김 / 해냄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책의 두께와 양장의 무거움 때문에 이 책이 어려울 정도는 아니라도 어느정도 무게가 있는 내용일 줄 알았다. 근데 이런, 이렇게 가벼운 내용이었다니. 고맙다.

게다가 여기에 등장하는 내용들은 심심풀이땅콩처럼 읽어제끼기에 적당한 것들이다. 너무 미국적이고 들어있는 수치자료들도 모두 미국의 경우라서 좀 실망했지만. 이정도면 뭐 꽤 괜찮다.

우선 서양세계에서 잘 들어맞는 내용이라는 점이 안타깝긴 하지만 한국이라는 나라에서도 앞으로 잘 맞아떨어질 것 같은 부분들도 많다. 가령 부르주아계층과 파산하는 계층으로 극단적으로 나뉘어 중산층이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과 무시당하는 아빠들, 카페인광, 살인이 유행처럼 변지는 사회, 젊은 뜨개질족, DIY 닥터족, 사회적 별종들에 대해 말하는 것이 그렇다. 또한 테크파탈이라든가 익스트림 통큰족, 미니 종교, 하드코어 지저분족(이외수가 생각났다 ㅋ), 태양혐오족, 스테인드글라스 청장 파괴족 같은 재밌는 말들이 계속 등장해서 너무 재밌다.

근데 문제는 이런 애들을 공략해서 뭘 해먹겠다는 건가라는 거. 이런 소수민족(?)들을 공략해서 트렌드를 읽고 돈벌어먹으라고?! 돈도 안되고 트렌드 파악도 왠지 전혀 안 될 것만 같은 그냥 재미로 읽으면 딱좋은 트렌드서다. 음. 재미는 보장한다. 그러나 트렌드와 마케팅적인 접근을 시도한다면 노우, 말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