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명의 한국사 X파일
김진명 지음, 박상철 그림 / 새움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다.

각 차트별로 옛날 기억이 새록새록난다. 읽을 당시의 흥분이 다시 떠오른다. 와이프에게 열심히 설명하면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왜 역사를 바르게 알아야 하는지 우리가 앞으로 추구하여야 할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더 생각하게 한 책이다.

만화책이라 짧게 읽고 토의 가능한 책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읽게 하고 토론의 장을 만들고 바른 길로 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미약한 힘이지만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어릴 때는 역사의 내용을 가르쳐 주는대로 암기하였는데. 지금은 한번쯤 생각하고 과연 이 내용이 맞을까를 생각한다는 것이다. 어찌보면 일찍 이런 교육을 받아야 했는데 가르쳐 주는 것에 대한 무조건적인 암기만이 전부인 시절을 살았으니 나 스스로가 한심하기 하다. 한편으로는 이런 기회에 나를 깨우치게 해 주어서 너무나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 내용 하나하나가 많은 이야기꺼리를 가지고 있어 정말 누군가와 대화하며 막 주장하고 싶은 마음이다.

역사를 왜 배우는가 과연 우리민족은 어떤 민족인가.

나 스스로가 자부심을 가질 중요한 내용들을 알게 한다. 또 나도 제대로 후세에게 전달할 의무가 있다. 바른 역사알리기에 초석이 되도록 열심히 살고, 정도를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만화 형식이지만 읽어보고 궁금하면 각 파트별로 진짜 내영을 파악하고 이야기할 수 있으면 좋겠다.

시대의 현안은 역사를 통해서만 드러난다.

문화란 의식과 정신을 깨우치는 활동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