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 무엇이 가치를 결정하는가
마이클 샌델 지음, 안기순 옮김, 김선욱 감수 / 와이즈베리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으로 많은 것들을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사고를 확립시켜주는 것 같다.

정말 우리는 무엇을 갖고자 하는가 또 행동 하나 하나가 어떻게 변화하게 하는지 생각해 보게 한 책이다.

참으로 토론 문화를 가질 수 있고 누구에게나 자신의 주장을 이야기하고 모두가 답이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책이다.

책의 내용은  총 5개 석터로 나누어 하나씩 여러가지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여 의견을 제시한 것이다. 과연 우리는 왜 이렇게 변하게 되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조그만한 순간의 편리를 위하여 행하였던 것들이 경제학의 논리에 대입되어 당연시 되고 있는데 과연 윤리는 저버리지 않았는지 생각해 보게하는  항목들이다. 무엇을  고민하여야 하는가 순간의 편리인가 아니면 진정 양심을 져버려야 하는가 생가해 볼 필요가 있다.

경제학의 원칙은 무엇일까 서로간의 이윤 창조일까 아니면 보이지 않는 사람은 무시하고 당장의 서로간의 필요성을 해결해 주는 것일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과연 무엇을 위하여 우리는 삶을 사는 것인지 진정 행복이라는 것은 어떤 식으로 얻어야 하는지 생각 해보아야 하는 것 같다. 가박하게 살아가지만 결국 죽는다는 것은 다 똑 같다 단지어떤 환경에서 어떤 식으로 삶을 살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읽어보자 그리고 어떤 주제든 토론해 보자 젊은이여 읽어라 경제의 원리와 진정한 삶을 알게 해주는 좋은 책같다. 기본을 알자 그리고 행동 행동 하나하나가 어떤 변화를 주는지

한편으로는 경제를 확실헤게 알게 해주는 아니 마케팅이 무엇인지 어디까지 가고 있는지 알게 하는 것 같다.

모든 것이 돈과 직결된다 단지 논리를 어떤 식으로 풀 것이냐 하는 것이다. 독특함과 또 다른 세상을 많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배워야 한다. 선진 성향을 그리하기 위해서는 보다 깊이가 있는 책들이 읽고 토의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