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본질 - 나를 성장시키는 일의 즐거움
김용석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성 출신의 고위 간부는 기본적으로 책을 한권쯤은 쓰는 것 같다. 

많은 사람을 배출했는데, 삼성은 기본적인 지식 습득을 체계적으로 가르쳤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을 가르친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이 직장 생활을 하였으므로, 자신의 직장 생활에서 배운 강점을 어떤 제목이든 한 권 정도의 책을 써야 하지 않나 싶다.

여러 면에서 기본적으로 부럽다는 생각이 든다. 

나도 35여년을 직장 생활하였지만, 순간 순간 또는 쪼각 쪼각 단변적인 지식을 역을 줄 모르고 지냈다는 것이다. 체계적인 지식의 습득에 미흡하였다는 것을 늦게나마 알게 되어서 그나마 다행이었다.나의 직장 생활은 눈 앞에 있는 일 해결에 급급하였다는 느낌이다. 보다 체계적으로 일을 하였으면 더욱더 알찬 직장 생활아니었을까 싶다.

이책의 많은 부분을 동감한다. 또 여러 부분을 생각하고 고민하였던 것도 있었고, 회사에서 많이 가르쳐 주었는데 큰 관심없이 지나 버렸지는 않았나 싶다.

이번 기회로 많이 알았는데, 그 전에 근본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글로 남길 수 있었으면 더 행복했을 것 인데 하는 마음이 든다.

일이라는 것은 삶의 일부분이다. 자신에게 삶을 살게 하는 의욕이고 성취감을 주는 과정이다.

이 책을 많이 읽고 세상에서 배우지 못 한것을 간접적으로 배우는 중요한 장이었다.

즐겁게 일하는 것은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인문학의 요체는 인간의 가치와 행동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고민하는 것

일의 성공 방정식은 능력 * 열정 * 추진방식

자신이 하는 일을 자랑하라

일의 목적의식을 분명히 하라

기술이 세상을 바꾼다

평생 공부하라(학이시습지 불역열호, 學而時習之이면 不亦說乎라)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하게 여겨라

인생은 짧다,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