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용헌의 도사열전 - 도사(道士), 운명을 거울처럼 들여다보는 이들의 신묘하고 지혜로운 인생 풀이법
조용헌 지음 / 불광출판사 / 2022년 6월
평점 :
읽을수록 빠져 든다.
지역의 특성이나 역사의 기록을 조금씩 알게 되면서 신기하고 관심이 더 가지게 된다.
여기서 이야기나온 지역을 가보면 더 신기하다. 그리고 이유를 하나씩 알게 됐고, 왜 그랬을까 하는 궁금증이 일부는 해소된다.
우연히 다른 사람들과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하다가 이유를 알게 되고 더 관심이 가져진다.
기회가 될 때마다 여기서 나온 지역을 생각해 본다. 전에도 많은 이야기를 들었던 곳도 있고 해서 더 관심이 간다. 기회가 될 때 꼭 가보고 싶은 곳이 많아진다.
인생은 명대로 살아가는 것이지만 어렴풋이 알고 있다면 자신의 의지와 노력에 의하여 변화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도 들고 평소에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된다.
일상의 모든 것이 허드레 일 같이 보이나 하나 하나에 의미를 두고 왜라는 질문을 해본다. 과연 무슨 사연에 있는 것인가 하는 궁금증이 많아진다.
일반 범인이기에 모르는 것이 많지만 바르게 살아야 겠다는 마음과 함께 자연과 더불어 살고 싶은 마음이 많아진다.
개인적으로 지리산을 꽤나 많이 가보았는데 더 관심이 집중된다. 무작정 산만 보고 가던 것이 이제는 조금씩 주변과 산세와 지명을 은미해보면 가도록 노력할 것 같다.
해인(海印)신비스런 도장
해인삼매(海印三昧)세상만물이 바닷물에 고요히 비치는 것처럼 보이는 상태
숙습난방(熟習難防) 오랜 전생동안 익힌 습관은 벗어나기 어렵다.
부귀불음빈천략(富貴不淫 貧賤樂)큰돈과 높은 자리를 얻어도 여자를 밝히지 않고 빈천에 있어도 즐겁게 생각하는 것이 대장부
인걸은 지령이다. 땅에 신령함이 숨어 있다.
명철보신(明哲保身) 경물중생(輕物重生) 영양가 없는 일에는 될 수 있으면 나서지 않는게 지혜로운 태도
등 많은 것을 마음 속에 세기며 이 책을 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