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이란 무엇인가 - 오직 일로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질문
고동진 지음 / 민음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 사원에서 사장까지 간 사람에게는 나름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을 것이란 기대에 읽었다.

 가장 평범한 것 같지만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이 많았다는 것이다. 

나도 많은 시간을 직장생활하였지만 배워야 할 것도 많고 또 내 자신의 미흡한 점에 대한 반성도 해 본다.

기본은 성실함에서 넓고 깊은 지식에 언어가 필수 아니었을까 싶다. 80년대 직장에서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언어에 취약하였을 것인데 미리 준비함으로써 스탭 바이 스탭을 이루었을 것이란 생각을 한다

일반적으로 배워야 할 것 중에서 기본적인 것을 잘 이야기한 것 같다. 나도 긴 시간 직장 생활에 끝나고 나니 서운했던 것이 미흡했던 것이 이 책을 읽으면서 보인다.

동시대를 살았던 사람으로 30년 이상 직장 생활을 하였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영광 아닐까 싶다.

나의 지난 직장 생활과 비교해 볼 수 있었다. 나만의 것을 찾을 시간이어서 좋았다.

인생은 자신이 생각한 꿈대로 갈 가능성이 많다. 5년 10년 20년 30년 로드맵을 그려보고 수정하고 가야 할 길을 계속적으로 수정하면서 목표를 이룰 수 있지 않나 싶다.

배워야 할 점

최소한 한번쯤 매년 스스로를 평가하라

자신의 소득에서 10%는 자신을 위해서 써라

인생은 한번이다. 자존감있는 멋진 삶을 살아라

다른 내용도 많았지만 나에게 미흡했던 부분이기에 더욱더 관심이 ....


知之爲知之 不知爲不知 是知也(지지위지 부지위부지 시지야)


답없는 답을 찾는 것이 인생이다.

메멘토모리(memento mori) 죽음을 기억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