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를 이기는 심리학 - 최고의 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
한소원 지음 / 바다출판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쉽게 읽지만 쉽지 않다는 생각이다. 

나이를 이기는 방법 및 생각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 그냥 주변의 이런 사례가 있었다는 정도만으로 느끼는 것은 왜 일까 

나이를 이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작가의 결론이 무엇인지 난 모르겠다.

현재의 나에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그리하기 위해서는 지금 무엇을 하여야 할까 어떻게 인생을 살아야 할까 무엇을 준비하여야 할까?

인생에서 나이 들어 감이 무엇일까 그냥 나이만을 말하는 것일까 아니면 정신 상태를 아니 신체 상태를 말하는 것일까 어떻게 판단하여야 할까를 정함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둘다를 가미한 판단이겠지만 쉽지 않다. 단지 나이 들어감에 성숙함을 가져야 하는데 성숙함이란 무엇일까 추상적인 단어에서 의미의 개념을 찾기는 더욱 더 쉽지 않았다.

결국 자신이 나이 들어 감에 따라 현명하게 사는 것은 자신만의 만족을 찾는 것 같은데 과연 만족이 또 무엇일까 의구심만을 증폭시키는 것 같다.

지금까지 삶이 옳았다면 계속 그 방향으로 살아가는 것이고 조금이라도 서운함이나 문제가 있다면 어찌하여야 하는가 등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기본적인 기초에서 삶은 많이 달라지는 것 같다.

자신의 인생을 다른 시각에서 인생의 스토리를 써보는 것이다. 

삶을 변화시키는 것은 마음을 조절하는 것, 인생의 스토리를 써보는 것, 움직이는 것, 긍정적인 환경을 찾고 경험을 만들고 긍정성을 연습하는 것 같은데 이도 맞는지 모르겠다.   

여러면에서 좀 더 깊이를 찾는 것은 무리였을까 

다각도로 심리학을 더 공부하여야 겠다는 마음만 가지게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