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 현실 편 : 역사 / 경제 / 정치 / 사회 / 윤리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개정판) 1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재미있고 다시 읽고 싶은 책이다.

책은 이렇게 써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 전체가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읽혀 진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게 된 책이다.

우리는 긴 세월을 보이지 않게 교육 되어 온 것 같다. 이분법으로 세상을 나누어 보는 것을 ~~~

무엇이든 이분으로 나누고 평가하고 결론 내려 한다. 당연스럽게 맞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전챙은 왜 일어나는가 그 근본은 무엇인가. 과연 공급의 한계는 언제 올까 또 어떻게 해결할까를 생각해 보게 한다. 


결론적으로 어떤 내용이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 정답이라는 것이다. 이를 주장하기 원해서는 자신이 가진 결론에 대한 논리와 상대방을 설득시킬 기본적인 갠념이 정립되어야 한다. 그래서 흔들리지 않도록 자신 관리를 하여야 한다. 단지 그 주장이 시대의 흐름과 대중화를 하느냐 하는 것에서 결론법칙이 만들어 진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시대에 대한 것, 논리에 대한 것, 모든 것을 보는 눈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한껏 나를 성숙하게 해준 책이다.주변 사람들에게 읽어보라고 적극 권장한다.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현명하게 대처하는 열쇠는 무엇일까 어떻게 생각하고 개념 정리하고 행동하는가를 생각하게 한다.

기본 틀의 정립시켜주는 내용이다. 독서의 행복을 느끼게 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