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웨이 -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브랜드의 모든 것
조셉 미첼리 지음, 강유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벅스가 어떻게 성장하였는지를 알 수 있다. 세세한 관찰과 회사의 히스토리로 회사를 성장시키는 것 같다. 성장 하는 기업에는 무엇인가 그들만의 리츄얼(ritual)이 있고, 그 리츄얼은 공동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헌신과 혁신을 자극하며,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것이 스타벅스의 성장의 원동력 아닐까 싶다.

스타벅스 웨이는 제품품질개선, 서비스 전달향상, 감성을 건드리는 경험, 풍성한 지역사회참여에 있다. 조직이 한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어떤 식의 리츄얼을 가져야 하는지 많은 생각을 하게 한 내용이었다. 실패도 성공도 결국 회사의 발전 방향으로 답을 찾아 내는 안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조직을 돌이켜 보자 전통을 간직하면서 전통에 도전할 수 있는가를~~~

어디부터 시작하여야 하는가

음미하라 고양하라

사랑받기를 사랑하라

공동기반을 향해 나아가라

연결을 활성화하라

전통을 간직하면서 전통에 도전하라를 말을 명심하고 직장 생활를 하여야 살아 남을 수 있다. 즉 섲아하는 기업이 된다는 것이다.

나는 부활할 것이다.

내가 속한 회사는 영원히 성장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