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운영하기 - 돈 한 푼 안 들이고 매출이 터지는
서미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한국 온라인 쇼핑몰의 2위는 네이버스토어입니다. 1위는 쿠팡이고 네이버스토어가 2위죠. 다만 네이버스토어의 수수료가 쿠팡에 비해 적기 때문에 성공만 하면 매리트가 큰곳입니다. 온라인쇼핑몰을 한다면 무조건해야 하는 겁니다. <돈 한푼 안들이고 매출이 터지는 네이버스토어운영하기>는 일반적인 네이버스토어사용설명서와 다릅니다. 첫장에는 컨설팅개념을 도입하고 둘째장에서는 마케팅에 집중하는 철저히 매출을 늘리는 방법에 치중해서 실제 매출로 이어지게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가득합니다.

저자 서미진은 네이버비즈니스스쿨대표강사십니다. 네이버 매인스트림에서 강의를 하시는 분이시니 네이버스토어를 강의하시는데 최적화된 분입니다. 네이버에서 강의하시기 전에도 11번가, 옥션, 지마켓 등의 온라인 교육센터에서 관련업무를 하시고 온라인 콘텐츠 기획 및 운영을 하신 온라인쇼핑몰 전문가십니다.
많은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하고 바로 주문이 들어올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아니죠. 우선 경쟁자가 너무도 많습니다. 등록된 상품도 어마어마하고 왠만하면 대부분 경쟁제품이 차고 넘칩니다. 이를 이기기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마케팅입니다. 접근 방식을 컨설팅 3단계로 해서 노출, 검색, 혜택을 다룹니다. 명확하죠. 저자는 대록이면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컨설팅방식으로 판매자에게 중요한 체크포인트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단계별로 판매자들이 정말 궁금해하는 것을 풀어줍니다. 사진노출의 경우도 어떤 사진을 먼저노출시켜야 하는지 정해줍니다. 재방문율을 높이기위해 알림을 주는 방법도 설명합니다. 아무래도 메시지는 직접마케팅에 좋은 방법이죠.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에서는 200%활용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칩니다. 네이버스트오만의 특별한 프로모션 영역이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네이버에 노출하는 방법, 풀필먼트의 장단점(요즘 많이 들 하죠), 기획전을 여는 방법과 대상, 중요하죠. 그리고 자신의 제품을 어떻게 노출할지에 대해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꼭 사용해보라고 합니다. 실시간분석이기도 하고 트랜드분석과 키워드 선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또 신경써야 할 것이 유입경로입니다. 유입경로를 넓히면 돈을 들이지도 않고 매출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런게 보물아니겠어요. 그리고 키워드와 알고리즘의 관계도 파혀쳐줍니다.

온라인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제품외에도 준비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제품이 적은면 상관이 적지만 많게 되면 상품을 올리는 것도 스스로 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리고 제품이 준비되었다고 해도 상품을 등록했다고 팔리는 것도 아닙니다. 이를 위해 공부를 해야 합니다. 네이버스토어는 온라인쇼핑몰에서 큰비중을 차지합니다. 매출이 안날때는 이러한 좋은 책을 한페이지라도 헛투로 읽으면 안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