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다시 쓰는 경제교과서 - 한 권으로 끝내는 대한민국 경제사

교과서라는 말은 가당찮다. 재미있는 이야기 경제사라면 모를까.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숨겨진 한국 현대 경제사를 한 권에 담았다. 경제사지만, 연도는 없단다. 암기하지 않아도 되니 안심된다. 시대적 인물과 상황, 분위기 등 에피소드를 통해 이야기를 펼친다하니 제법 구미가 당긴다. 한국경제 성장의 저력을 보여줬다는데 저력뿐만 아니라, 그 빠른 성장 과정이 불러온 현재의 불편한 진실도 알아챌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정진홍의 사람공부  


그래, 뭐니뭐니해도 머니가 아니라 사람, 그 사람에 희망을 걸어야할 시대다.

10년간 500명의 사람을 공부한 성찰의 기록을 만원 정도에 살 수 있다는 건 우리가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행복이고 사치다. 이름과 작품은 알았지만, ‘사람’으로서 잘 몰랐던 부분을 책에서 만나본다. 과거 타인의 삶의 궤적은 앞으로 내가 살아야할 인생의 지표가 된다. 사람 공부를 하다보면, 최고의 인생의 멘토를 만날런지도 모른다.




 

 

퓨처 마인드  


새로운 시대 새로운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언제부턴가 전화번호나 노래가사, 길을 기억하지 않는다. 기다림도 없다. 좋아진 걸까. 글쎄. 어느 순간 손으로 글을 못 쓰고, 긴 길은 더더욱 못쓰고 깊이 생각하지도 않고 검색에만 능한 뇌가 되었다. 급변하는 정보화 디지털 시대 개인과 조직의 조급한 단타 사고방식으로의 변화 문제점을 분석하고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고민한 책이다. 디지털 문화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 뿐만 아니라, 그 대처방안을 제시하다. 죽어가는 뇌, digital diet할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빌 게이츠의 창조적 자본주의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착한 자본주의가 가능할까. 불평등을 심화, 부추기는 현재의 자본주의, 정부, 기업들이 어디까지 착해질 수 있을 걸까? 2008년 빌게이츠가 던진 ‘창조적 자본주의’의 화두에 40여명의 경제, 사상, 현장 활동가들의 찬반 논의를 들어본다. 착한 자본주의의 실현 여부보다, 그들이 펼치는 논리경합이 궁금하다. 
  

 

 

 

 

 

 

 

혼자 사는 즐거움 - 누구와도 함께 할 수 없는 나만의 행복찾기

새삼 ‘혼자’의 완벽함을, 소중함을 느끼는 날이 온다. 그 날이 빠를수록 당신은 온전히 행복할 수 있다. 독신이나 싱글들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외로움을 창의적인 고독의 시간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누구와도 함께 할 수 없는 혼자서 누릴 수 있는 시간 찾기에 나서보자.  누구누구의 ‘역할’이 아닌 온전한 나 자신을 위한 삶을 위해 약간의 ‘기술’이 필요한 시간이다.  

 

 

 

 

 

 

  

넥스트 디케이드

다가올 10년 뒤 세계 힘의 질서가 재편되는 모습을 예측한 책이다. 미국 국제정세 분석가 조지 프리드먼이 썼다. 세계의 정치, 경제, 군사적 힘의 이동에 따른 미국의 변화와 그 힘의 균형에 대비하기 위한 책이다. 국제정세 변화에 대한 미국의 전략적 변화를 모색한 것이 한계로 다가올수도 있겠지만, 다가올 10년의 국제적 정세가 개인에게 미칠 영향까지 제시해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세계적으로 정통 경제학과 서구경제학의 몰락이 멀지 않았나보다. 관련한 신간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관련한 두권의 신간과  친환경적 도시가 가능하다는 '도시의 승리'가 주목을 끈다.


경제학의 배신/라즈파텔/제현주(옮긴이)/북돋움  

애초 경제는 평등과 민주와는 거리가 멀다. 이에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을 위한 활동가가 정통 경제학에 반기를 들었다. 그의 말대로 모든 것을 ‘화폐적 가치’로만 자동 판단하는 실명 환자들이 다른 가치를 보고 사회화하는 게 가능할까. 경제의 발전이 인간성 상실과 극심한 환경불평등과 환경파괴를 가져온 이때, 그의 ‘가치’와 ‘도덕’을 바탕으로 한 경제관이 민주주의를 회복시킬 수 있을지 귀담아 볼 일이다. 

  

미국이 파산하는 날/담비사 모요/김종수(옮긴이)/중앙books
파격적인 제목이지만, ‘바람’이 아니라, ‘예측 가능한 다양한 시나리오’다. 한 번도 상상해보지 않았지만, 미국경제가 바탕인 한국인들은 누구나 한번쯤 미뤄 예상해 봐야할 일이다. 미국 경제의 흥망을 판가름할 잘못된 경제 정책, 문화, 소비는 다만 미국만의 일은 아닐 것이다. 최빈국 태생 순수 아프리카인의 서구경제학 몰락과 신흥경제국의 부상에 대한 통찰력이 궁금하다.  



도시의 승리/에드워드 글레이저/이진원(옮긴이)/해냄
내게 도시는 반환경적이며, 빈곤격차를 몸서리치게 깨닫게 하는 공간이다. 숲을 밀어내고 도시를 세운 인간. 이제 도시화는 개인이 아니라 사막화와 환경 등 지구 존폐 위기의 원인이 되기까지 한다. 저자는 어떤 이유로 ‘도시’가 인류의 가장 대한 발명품이라고 호기있게 말하는 걸까. 경제뿐만 아니라 환경의 불평등을 이루고 있는 회색도시에 친환경, 문화적, 경제적으로 살기 좋은 도시 구현이 가능한 것일까? 전 세계 도시의 흥망성쇠에 대한 연구가 도시의 새로운 가치와 미래를 보는 희망이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경제/경영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인간의 욕구를 경영하라 | 에이브러햄 H.매슬로 | 리더스북 

1960년 출간된 책이 40년이 지난 지금 다시 재출간 된 이유가 뭘까? 인간의 욕구위계와 잠재력 개발을 통해 기업발전과 사회를 위해 경영이 효과를 본 것일까. 피터 드러커부더 스티븐 코비에 이르기까지의 현대 경영 구루들의 칭찬일색에 천재심리학자의 사상이 궁금하다. 

 

어느 순간 글쓰는 일은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의 몫이 아닌 게 되었다.
제2외국어를 배우는 것처럼 소셜네트웍 시대 글쓰기는 모든 이의 전유물이 되었다.
생존을 위한 필력에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까지 현장의 사례를 담았다고 하니 사뭇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경제/경영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5월 경제/경영분야 추천도서 주제는 ‘조직’과 ‘기획’입니다. 

  

 

직원 우선주의  

반전이다. 고객을 버리라 한다. 2007년 5년 동안 주목할 만한 조직개혁과 경영혁신을 이끈 비니트 나야르의 경영 철학이다.  그는 CEO에게 권력이 집중된 갇힌 문화의 한계를 말한다. 해서 CEO 한 명의 주도로 이뤄지는 변화가 아닌 구성원들에 필요에 의한 변화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을 성장하는 기업으로 진화의 비결이라 한다. 가부장적인 한국은 조직 경영에 있어서도  CEO중심이다. 국가운영도 그렇게 돌아간다. 고객보다 조직구성원 직원, ‘차이를 만드는 직원 우선 경영 전략’에 왜 그가 그토록 집중하는지 그것에 어떤 희망은 있는지 알고 싶다.  


  

리크루팅의 기술   

 

조직도 사업도 결국 ‘사람’이 핵심이라고 하죠. 그런데 몇 단계의 시험을 보고 임원들이 최종 면접을 봐서 뽑은 직원이 기대만큼 하던가요? 기대가 높아서라기보다 원하는 사람을 뽑는 기준이 잘못된 건 아닐까요? 세이즈계 마이더스라 불리는 신윤순씨가 리크루팅 비법을 공개했다고 하네요. 인재발굴에서 그치지 않고 트레이닝 1등 조직문화 정착까지를 리크루팅 전 과정이라고 보고 구체적으로 정리했답니다. 면담 기술, 채용 후 트레이닝 포인트, 무엇보다 열정을 심어주는 노하우를 정리했다고 하니 궁금하군요. 다만, 세일즈맨이 아닌 타분야 인재채용에도 도움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기획의 신 스티브 잡스  


신제품 개발 때 시장조사도 하지 않는다는 스티브 잡스의 제품들은 세상을 일곱 번이나 바꿨단다. 그의 발상과정, 기획력을 최초로 집중 조명한 책이다. 그의 발상법을 들여다본다는 것만으로 흥분되는 일, 게다가 2장은 혼자서 할 수 없는 기획에 대한 이야기. 위대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그의 가치가 3장에, ‘기획’에 대한 스티브 잡스의 생각이 4장에 담겨있다. ‘기획’은 광고기획자에서부터 ‘CEO’까지 모든 이들의 발상을 두루 섭렵할수록 좋은 일이다. 그것도 스티브 잡스라니 아주 좋은 기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