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투자 처음공부 - 단돈 1,000원으로 시작할 수 있는 처음공부 시리즈 5
포프리라이프(석동민) 지음 / 이레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권투자는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식을 조금이라도 공부를 해봤다면 '리밸런싱'이라는 단어는 들어보셨을겁니다. 현재 2024년 12월 마지막 주에 나스닥이 상당히 하락하고 있는데, 많은 전문가들이 '리밸런싱'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단 리밸런싱을 하려면 채권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리밸런싱이 아니더라도 주식과 채권은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채권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나 검색 등으로 채권이 무엇인지 공부를 했지만 여전히 아리쏭하고 구름처럼 흩어져 있던 이론들이 이 책으로 인해서 완벽하게 공부가 되었습니다.

채권의 기본 개념부터 시작해서 실질적인 투자 전략 및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점, 시장 분석 방법 등등 고수의 영역까지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설명도 쉽고 자세하지만 표와 그림 등이 더더욱 이해를 도와줍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채권하면 '금리가 오르면 채권가격이 오르고, 금리가 내리면 채권가격이 오른다'의 기본 전제부터 시작하는데 유튜브를 아무리 돌려보고, 다른 분들 설명 돌려봐도 이해가 잘 안됩니다. 그냥 외웁니다. 그러다보니 채권이라는 것이 아직은 접근성이 낮고, 초보자들에게는 어려운 주제입니다. 그럼에도 이 책은 이러한 장벽을 효과적으로 허물어주는 책으로, 채권에 대해서 처음공부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확신합니다.

저처럼 채권에 투자할 생각은 없고, 주식 하는데 계속 뉴스에서 채권 채권 하니까,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한번 읽어보셔도 큰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위에도 말했지만 저는 채권에 투자하려고 이 책을 읽은 것이 아니라, 주식 수익률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그리고 리밸런싱을 고려해서 이 책을 정독했는데 막상 읽고 나니 내용이 너무 좋네요. 한번 더 읽을 생각입니다.

다 읽고 나서 생각해보니, 은행에 정기예금 넣는건 그냥 은행만 좋은 일 시키는 겁니다. 주식7 정기예금3 분산투자중인데, 이번에 정기예금 끝난다면 한국채든 미국채든 채권에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모를땐 정기예금 혹은 현금이었지만 알고 나니 채권을 안살 이유가 없습니다.

오늘도 글을 작성하기 전에 슈카월드를 봤는데 21년도에 개인채권 순매수액이 4.6조였는데, 현재 24년에는 40조원으로 무려 9배 정도 늘었다고 합니다.


https://youtu.be/SulT7wqg_08?si=lw4JSuLIWpXONEGG


- 네이버 북유럽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