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랫폼을 지배하는 조회수의 법칙 - 수익형 콘텐츠를 위한 6단계 SNS 마케팅
게리 바이너척 지음, 이지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0월
평점 :



<잽, 잽, 잽, 라이트 훅>의 저자 게리 바이너척의 후속작 <잽, 잽, 잽, 래프트 훅>입니다.
사실 저는 저자도, 위의 책도 모릅니다. 그냥 조회수의 법칙이라는 제목이 끌려서 책을 읽어 봤습니다. 책을 받고 보니 저자는 4500만명의 팔로워를 가진 사람이라고 하네요. 정말 대단한거 같습니다. 대한민국 인구만큼의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다니...
저자의 이야기로 시작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수익형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과 SNS 마케팅 방법 등을 매우 자세히 알려줍니다. 사람은 자기 기준으로 생각한다고 지금 생각해보면 당연히 페이스북이나 인스타일텐데, 블로그를 하는 입장에서 글과 관련된 팁을 기대하면서 읽었네요. 그런데 대부분 영상을 올리는 플랫폼 위주입니다. 뭐, 요새는 블로그도 영상 올리는게 유행이긴 합니다. 지금은 블로그만 하고 있지만 차후에 유튜브나 틱톡, 인스타그램도 할 수 있으니 열심히 정독했습니다. 미래는 알 수 없으니까요!
책의 종이질은 약간 두껍고, 사진용 종이 느낌입니다. 반들반들한 재질입니다.
틱톡부터 시작해서, X, 링크드인, 페이스북 등등 어떤 전략을 짜야하는지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예시 분석도 있고요. 조회수가 많은 콘텐츠는 어떤 종류의 것인가? 광고인 듯 광고 아닌 영상을 만드는 방법 등 매우 재밌는 내용들도 많네요.
저자는 팔로워보다는 조회수에 집중해야 한다고 저술합니다. 그래서 제목도 조회수의 법칙인가봐요. 아무 생각없던 저에게는 독서를 잠시 멈추고 사색에 빠지게 만드는 구간이었습니다. 확실히 저는 마케팅이라는 분야에 대해서는 공부를 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된다! 체험단부터 광고 수익까지 돈버는 블로그 만들기」를 읽고 나서도 마케팅이라는 분야 종사자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책도 읽고 나니 마케팅이라는 분야가 정말 재밌다는 생각이 들면서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마케팅도 심리학과 무관하지는 않은 거 같아요. 심리학을 좀 더 현실적으로 적용시킨 분야가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팔로워보다 조회수가 중요하다. 다시금 상기하면서 갈게요.
솔직히 말해서 마케팅과 관련된 책은 처음 읽어보는거 같아요. 조회수의 법칙이라는 제목을 잘못 이해해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반은 이해했고 반은 전혀 이해 못했어요. 저같은 사람보다는 마케팅 종사자가 읽기 좋은 책 같아요. 나머지 이해 되는 부분만 봐도 정말 좋은 내용의 책이라는게 느껴집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