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이미 읽혔다 - 거짓과 진실을 가려내는 행동의 심리학, 개정판
앨런 피즈 지음, 황혜숙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2월
평점 :

✡ 어떤 책인가?
ㄴ 바디랭기지에 대한, 처세술, 비지니스, 자기계발, 인간관계
✡ 도표, 사례, 주석, 그림 등이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는가?
ㄴ 사례와 통계 위주의 이야기, 도표, 그림과 사진의 예시가 많습니다.
✡ 잘 읽히는가? (★★★★☆)
ㄴ 작가는 매우 잘 설명해주고 있고, 예시로 사진이나 그림을 넣어줘서 이해가 매우 잘 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어려운 내용이다보니 살짝살짝 애매하거나 아리쏭한 부분이 조금은 있습니다.
✡ 유용한가? (★★★★★)
ㄴ 매우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 재밌는가? (★★★★☆)
ㄴ 자기계발서지만 이런 내용은 정말 흥미진진하네요
✡ 기타
+ 웃는다고 호의가 아니고 찡그린다고 적의가 아니다. 알고 나면 보이는 상대의 진짜 속마음!
표지에 있는 말입니다. 정말 멋진 문구가 아닌가 싶네요. 프롤로그에서는 바디랭귀지의 필요성, 중요성 등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요. 그 뒤에는 몸짓, 시선, 다리 등등 세세항 부분을 나눠서 사진과 그림을 이용해서 매우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어서 이해가 잘 되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책의 구조 역시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1장은 몸짓입니다. 기본적인 전제를 깔고 들어가죠
보디랭귀지 기본 규칙
규칙1 : 몸짓의 조합을 읽어야 한다.
규칙2 : 말과 행동의 일치를 확인해야 한다.
규칙3 : 몸짓은 맥락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
눈이라는 단어가 하늘에서 내리는 눈으로 쓰일수도 있고, 사람의 신체의 일부인 눈이 될수도 있죠. 배는 과일 배, 바다나 강에 있는 이동수단인 배, 신체의 배 등 다양하게 쓰이죠. 그것처럼 바디랭귀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행동이 무조건 한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손바닥을 비비는게 긍정적인, 흥분해서 일수도 있지만 추운 겨울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손바닥을 비비고 있다면 불안해서라기보다는 그냥 단순히 추워서일 가능성이 더 높죠. 그런 것처럼 바디랭귀지는 여러가지 방면으로 다각도의 분석이 이루어져야하고 상황 등을 고려해야하죠.
이것 말고도 책을 읽고 나니 제가 가진 생각에 참 많은 것들이 바뀌었네요.
어느 한 실험에서는 거짓말을 할 경우 시선을 피할 것이라는게 일반적인 생각이지만 오히려 반대라고 합니다. 사실을 말할때는 시선을 피하거나 그렇고, 거짓말을 할때는 계속 눈을 마주친다고 합니다.
이 문구를 읽을때 제 앞에서 대놓고 거짓말을 하던 몇명이 떠오르더군요. 흥분해서 대놓고 적대감을 드러내면서 계속 시선을 마주치며 거짓말을 하더군요. 물론 사람마다 다르고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확률은 거짓말을 할때 시선을 마주치는게 높은거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사람들의 거짓말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이런 거에 관심이 많았는데 정말 바디랭귀지의 바이블 같은 책입니다! 바디랭귀지를 알고 나서 대화나 소통 시 어떤 몸짓을 취해야 인간관계에 도움이 되는지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 본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