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자 전쟁 - 잔혹한 세상에 맞서 싸우는 용감한 여성을 기록하다
수 로이드 로버츠 지음, 심수미 옮김 / 클 / 2019년 3월
평점 :
세계 여성의날을 맞이하여 다양한 행사를 하고 있는 인스타 피드를 보면서 아직도 억압받고 고통받는 여성들이 많음을 알 수있다.
페미니즘 서적들이 홍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너무나 많은 책 중에서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혼란 스러울 정도다.
그런 시점에서 저자 수로이드 로버츠는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만난 여성들과의 기록을 자세히 기록했다.
비록 완성하지 못하고 집필도중에 백혈병으로 사망해서 그녀의 딸이 미완성 유고를 완성 출간한 책이 바로 여자전쟁이다.
책은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성들의 문제를 적나라 하고 사실적 으로 기록했다.
1.아프리카의 감비아 에서 벌어지는 여성성기절제Feamale Genital Mutilation(FGM)문제
2.아르헨티나 군부 독재시절 사라졌던 수 많은 여성들의 사건
3.아일랜드 종교시설에서 감금되어 노역으로 일생을 살았던 여성들
4.감옥아닌 감옥에서 생활하는 사우디 아라비아 여성들
5.민주화를 외치는 광장에서 성폭력으로 희생 당하는 이집트 여성들
6.해체된 구소련 국가들에서 벌어지는 인신매매에 희생되는 소녀들
7.보스니아의 코소보에서 벌어지는 일련의 성 매매 사건들
8.파키스탄과영국에서 벌어지는 강제결혼에 희생되는 여성들
9.파키스탄과요르단에서 벌어지는 명예살인에 희생되는 여성들
10.여자로 살기 힘든 나라 인도
11.보스니아와 콩고 민주공화국의 전쟁에 희생양이 되었던 여성들
12.제도 속에 갇힌 영국 여성들 로 이루어졌다.
나라 마다 벌어지는 여성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비참하고 참담하다.
그런 사실과 맞닥뜨린 저자는 얼마나 가슴이 시리고 고통 스러웠을까!
때로는 직접 그런 사실과 마주 치면서 여성들에게 도움을 주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음에 더욱 실망이 크다는 사실이 안타까움을 배가한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벌어졌던 일련의 문제들은 과거에 벌어졌던 일도 있지만 시대가 바뀌고,정권이 바껴도 변하지 않고 계속 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사실들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서 고통 받고 억압받는 여성들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P285
전 세계적으로 여성을 상대로 하는 얼마나 많은 범죄가 전통이라는 이름아래 벌어지고 있는 걸까?
도데체 왜, 인류는 세계화 되고 훨씬 더 많은 정보를 흡수하고, 분명히 더 풍부한 지식을 갖추었는 데도 시대에 뒤처지고 이해할 수 없는 전통을 경외하는 마음을, 이성을 무시 하고 법을 어기면서 까지 고집하고 있는 것일까?
전통이라는 아우라는 여성혐오를 감추고 심지어 범죄 행위를 합리화 하기 위해 얼마나 편리하게 이용되는가?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들이 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큰 시각의 차이다. 시대가 변하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구시대의 문화나전통도 시대에 맞게 변화해야 하는데 그것이 쉽지는 않은것 같다.
또한 종교적으로 많은 문제들이 발생 하는것 같은데 믿음을 주는것이 아니라, 오히려 억압 하는 것이 종교임을 알수 있었다.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과용기른 가져주는 것이 수 많은 나라들에서 억압받고 고통받는 여성들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p115 딸은 어머니의 인생을 보고 배운다. 나는 여자와 남자는 동등하며, 네가 원하는 무엇이든 성취할 수 있다고 내 딸에게 수없이 강조해왔다. 사우디의 소녀들은 자신의 어머니가 마치 어린아이처럼, 모든 활동을 집안의 남자들에게 엄격히 통제받고 그들의 지시에 복종하며 지내는 것을 보면서 자란다. 태어나면서부터 여성의 자존감과 자부심은 땅에 떨어져 있다. 이런 상황에서 림 아사드와 다른 사우디 여성인권 운동가들이 보여주는 용기는 대단히 인상적이다. 이들은 자신을 가두는 틀을 깨뜨려왔지만 수백만의 여자들은 아직 감히 도전할 꿈도 꾸지 못하고 있고, 슬프게도 그들의 딸들 또한 어머니처럼 살아갈 것이다.
p296 "남녀의 차이는 태어나면서부터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만들어지는 거예요 In fact, a girl can do anything." "사실, 여자는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어요."
p322 수만 명에 이르는 그 여자들에게, 강간은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미국의 페미니스트인 안드레아 드워킨Andrea Dworkin은한 개인의 "존엄과 자결권에 대한 투쟁은 곧 자신의 몸을 실질적으로 통제 하는 것, 특히 자신의 몸에 대한 육체적인 접근을 통제하는 것에 그근원이 있다"고 썼다.
p325 1993년에 시몬 베유Simone Veil가 포함된 유럽공동체EuropeanCommunity의 조사관들은, 강간이 "적군의 지역공동체들을 도덕적으로나 물리적으로 붕괴시키고, 그리하여 그들을 고향 땅에서 몰아내어 침략 세력의 힘을 과시하려는 의도적인 목적을 가지고 벌이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