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에 이르는 병
구시키 리우 지음, 현정수 옮김 / 에이치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이코패스:반사회적 인격장애증을 앓고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평소에는 정신병질이 내부에 잠재되어 있다가 범행을 통하여서만 밖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화성 연쇄살인 사건의 범인이 30년 만에 밝혀지고 드라마 까불이가 화두에 오르자 사이코 패스라는 단어가 다시 떠오르고 있다.

그에 못지 않은 인면수심의 극치를 보여주는 살인마 하이무라 야마토 그는 어린 소년소녀를 납치 하여 잔인하게 죽인 살인범으로 사형을 선고 받고 구치소에 수감중 인데,

어느날 마사야 군에게 편지 한통이 배달되어 온다.
하이무라가 운영하던 빵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마사야는 그를 만나기 위해 구치소로 가는데,
구치소에서 만난 하이무라 에게 부탁을 받는다.
자신이 저지른 살인사건 중에 한 사건은 자신이 저지른 것이 아니라며 마사야에게 도움을 청한다.

연쇄살인범하이무라는 자신의 자만심때문에 잡혔다고 진술 한다.
p33
˝방심 했습니다.범행이 오랫동안 너무 순조롭게 진행되어서, 시답잖은 전능감이 생겨나고 말았습니다.
어쩌면 이대로 평생 붙잡히지는 않는것이 아닐까 하고, 있을 수 없는 생각까지 했습니다.
너무 우쭐했던 거죠.
욕망이 이끄는 대로 범행을 진행한 결과, 행동이 패턴화되고 경계심이 흐려졌습니다.
모든것은 저의 쓸테없는 자만이 원인 입니다.˝라고 자책 합니다.

자기자신도 다 기억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소년소녀를 감금하고, 고문한 끝에 죽여서 마당에 묻고는 자신의 컬렉션으로 삼아온 남자.

˝거실 창문에서 마당을 바라보는것을 좋아 했습니다.˝
체포 당시의 기사에 따르면, 그는 이렇게 진술했다.
˝저곳에 저의 귀여운 아이들이 잠들어 있다고 생각하면, 아주 마음이 평화로워졌습니다.
시체를 묻을 때마다 정원수를 바꿔 심었습니다. 그 나무를 셀 때마다 성과를 확인할 수 있어서, 매일 처리하는 잡무의 스트레스나 업무 피로가 깨끗이 씻겨 사라졌죠. 으음, 그 정도의 즐거움은 또 없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저는 그 한때를 맛보기 위해서 살인을 했던 것인지도 모릅니다.˝

참 어쩌구니가 없는 대답 인데,
법학도인 마사야군은 하이무라의 편지 내용에 감응하고 그가 주장하는 살인사건의 무죄에 대해 조사 하기 시작 한다.

사건을 조사하면서 드러나는 그의 과거 행적을 보면서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데

p113전문가에 의하면 야뇨증, 동물학대,방화는 연쇄살인범의 유소년기에 빼놓을 수 없는 징후라고 한다.
미요코의 사촌 언니도 하이무라가 자주 고양이를 괴롭혔다고 말했다.

어릴적 환경이 연쇄살인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보는 가운데
p119
사생아, 열악한 성장 환경, 책임감도 능력도 없는 어머니.
주위의 멸시,괴롭힘, 양아버지의에의한 신체적, 성적학대.바랐지만 받을 수 없던 교육, 성사 직전에 취소된 입양등 복잡한 이유가 그를 살인마로 만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또 다른 문제는 적절한 조언을 해주고, 혹은 의견을 나눌 누군가가 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p206
인간의 정상적인 정신 발달에 있어서, 친구라는 존재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수 있어. 좀더 그사람과 정면으로 이야기 하고, 지나치게 띄워주거나 깔보거나 하지말고, 대등하게 대해줄 존재가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p212
˝대등하게 사물을 이야기 해줄 수 있는 사람은 인생에서 중요해.
인간 이란것은 주위 사람에게 딴죽이 걸리거나 비웃음을 당하거나 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교정해 가는 것이 보통이니까. 친구란 건 자신을 비추는 거울이야.˝
p213
˝풍파없이 나고 자란 아이들은 대개 평범하다는 말을 듣는 것을 싫어합니다.
하지만 피학대 아동들은 그렇지않죠
그애들은 ‘평범함과 보통‘을 동경합니다.

주변인을 만나며 들은 하이무라의 성향과어릴적 환경에 마사야는 점점 동화되고 그의 내면에 깊숙히 관여하다 그의 무죄에 어느 정도 동의한다.

하지만 그의 과거 행적을 추적 하면서 밝혀지는 사실은 자신을 이용했다는 충격적인 진실인데

p350
˝부모에게 학대 받거나 방치되어, 강한 스트레스를 느끼면서 자란 아이는 대개 자존감이 낮아. 그 부분을 간질여 주면 금세 고분고분 하게 내말을 따르게 되지. 딱 너처럼 말이야.˝

진실은 무엇인지 고도의 심리 상태를 이용하여 자신의 죄를 정의와법을 들먹이며 사형순간 전까지 많은 사람들을 유희의 쾌락으로 이용하려 했던 하이무라, 하지만 마사야는 다른 생각을 한다.

p351
나는 아주 오랫동안 자신을 싫어 했습니다.
너무 싫어서, 자신이 아닌 뭔가가 되고 싶었죠. 자신의 형태를 이루는 것들, 환경이나 주위의 인간, 부모에 이르기 까지 모든 것을 부정하고 싶었습니다.
당신은 그런 나의 응석을 받아주고, 치켜세워주고, 일시적으로 꿈을 보여주었습니다.
나는 당신에게 동화되는 것이 기분 좋았습니다.

˝인간은 모두 그런 법이야. 현재 상황에 뫈전히 만족하는 일은 없어.언제나 ‘여기 아닌 어딘가‘를 바라지.
우리에게만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야.˝

연쇄살인범을 만나 그의 무죄를 조사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변화하는 내면의 심경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돌변하는 살인의욕구, 충동적인 마음을 노린 걸까 구치소에서 인간의 마음을 조정하는 하이무라의 무시무시한 악의는 과연 무엇일까? 어릴적 받았던 사회적 천대의 복수인가 연쇄살인범의 다양한 심리를 엿볼수 있는 미스테리한 작품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