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verly 베벌리
닉 드르나소 지음, 박산호 옮김 / arte(아르테)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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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 겉보기엔 단정하고 무난한 미 중산층 이면에 놓인 추악한 현실을 묘사한 장르"가 있지 않을까. 예를 들어 <위기의 주부들>이나 로버트 알트만의 <숏컷>, 토드 솔론즈의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 같은 느낌의 콘텐츠들.  비아냥이 아니고 만약 지금 우울해지고 싶다면, weirdo(?) 해지고 싶다면 일독을 권한다. <숏컷>처럼 미국의 교외마을에서 벌어지는 장면들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모아 놓았다. 기괴함, 당혹함, 쓸쓸함, 등의 정서가 주를 이룬다. 등장인물들은 대체로 서로에게 공감하지 못한다. 첫번째 에피소드에서 왕따 살은 애타게 동료를 원하지만 결말은 더 큰 불행을 준비하고 있다. 다른 에피소드에서 평범하고 무난한 가족이 나오지만 액자구조의 티비드라마와는 달리 갈등은 해결되지 않는다. 저자가 주로 집중하는 것은 가정내의 "리비도"인 것 같다. 가정내에서의 리비도 표현은 금기이기 때문이다. 이 금기를 위반하고 좌절한 타일러는 타인과의 소통(연애)에 실패하고(자기의 욕망을 표현하지도 못하고) 후줄근한, 어느정도는 위험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대체 뭐가 문제일까? 미국식 핵가족 양식은 아마 현대의 대부분에게 적용될 것이다.  아이러니하게 여기 등장하는 부모들은 술에 쩔어 폭력을 휘두르거나 바람을 피워서 자녀 가슴에 상처를 주는 부모들이 아니다. 지극히 상식적이고 인간적이다. 게다가 물질적으로 풍요롭기도 하다. 하지만, 그들의 자녀들은 왠지 슬픔에 젖어 있고, 일탈을 저지른다.  짧은 이야기지만 여러번 다시보게 되는 , 씁쓸한 여운을 주는 만화다.특히 도시의 추운 겨울 밤을 배경으로 한 마지막 에피소드는 요즘 날씨와 싱크로되면서 우울함과 황량함을 '지대로' 느끼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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