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는 짧지만 아주 강렬하다. 단편 영화의 진수를 보여준다. 이 영화를 보고 나면 장편으로 늘려서 잘 만든다면 굉장한 영화가 탄생할 거라는 생각이 팍 든다.

제목은 [매미], 또 다른 제목은 [씨카다] 라틴어와 영어의 매미라는 뜻으로, 이 영화에는 껍데기를 벗어 버리고 나온 트랜스젠더 창현을 나타낸다.

성소수자의 이야긴데, 기존의 영화가 다룬 방식에서 벗어났다. 클리셰가 완벽하게 파괴가 되었다. 창현은 아주 예쁘고 날씬하다. 창현이 하는 일은 길거리에서 매춘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을 마지막으로 이 생활을 그만 둘 생각이다. 마지막 손님의 차에 올라탄 창현은 손님이 예전에 남자일 때 사랑했던 남자였다.

남자는 창현에게 이것저것 대화를 하려고 하지만, 창현을 빨리 일을 끝내고 싶다. 남자는 창현에게 이렇게 여자로 변신을 해 버리면 이전에 자신이 했던 사랑이 부정당했다는 강박에 힘들어한다.

분노에 찬 남자에게 창현은 안아주며, ”내가 꺼내 줄게“라며 묘한 말과 함께 화면은 찰나로 강렬하고 강력한 공포로 보일 수 있는 영상이 된다. 창현은 남자의 등을 손으로 찢어서 갈라서 벌린다. 그리고...

이 영화는 외국의 단편 공포영화 모음 집 [쇼킹 오브 데스] 같은 강렬하고 눈을 뗄 수 없는 마지막 장면이 압권이다.

쇼킹 오브 데스의 세계관이 인간이 가지는 비뚤어진 감정을 다루며, 더불어 그로테스크하며 아방가르드가 가득하다. 생각을 해체하고 사고를 분열하는 영화들이었는데,

이 영화 [매미]도 성정체성과 성을 규정짓는 특성을 벗어던지게 한다. 기존의 틀을 깨고 그 속에서 진정한 자신이 나온다. 수많은 매미 소리를 들으며 앞으로 더 큰 세계로 나아갈지도 모르는 모습을 보여주며 영화는 끝이 난다.

매미가 깨어나려면 비록 7년이나 걸리고 고작 일주일 정도 살다가 죽지만, 궤도에서 벗어난 별, 두 번 다시 궤도에 진입하지 못할지라도 캄캄한 하늘에 획을 긋는 별,

그 별이 자유롭다는 김중식의 시처럼, 성정체성과 사랑에 있어서는 틀에 갇혀있기를 거부하는 이야기처럼 느껴지는 영화 [메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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