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는 이 세상의 비극이란 비극은 전부 여기에 갖다 붙여 놓은 것 같다. 아무리 해도 헤어 나올 수 없는 비극 중 최고의 비극을 끌어안고 살아가는 여자. 그 여자가 이 비극에서 벗어나려고 발버둥 치는 영화다.

주인공 문정의 비극은 한 개인이 가질 수 있는 비극의 총량을 넘어섰다. 아들은 소년원에 있지, 그런 아들이 출소하면 같이 살고픈 아파트 마련을 위해 똥오줌 못 가리는 치매 할머니를 돌보고, 그 할머니의 시각장애인 남편까지 돌보는데, 치매 할머니 화옥은 문정에게 욕을 퍼붓고 거칠게 대하지, 그래도 참아야만 하는 문정.

문정의 어머니 역시 치매라 돌봐야 하지, 제자는 문정과의 하룻밤을 좋아하지. 문정은 지옥 같은 생활을 살아가는 게 아니라 그냥 버티고 버티는 것뿐이다.

그러다가 돌보던 치매할머니 화옥이 문정에게 침을 뱉고 평소보다 더 심하게 공격을 한다. 그걸 방어하느라 그만 화옥이 넘어져 죽고 만다.

문정은 119에 전화를 하려는데, 그때 아들에게 전화가 온다. 아들은 엄마가 면회를 오면 같이 살기 싫다는 말로 문정의 마음을 후벼 팠는데 전화 통화에서 아들은 엄마와 함께 살고 싶다고 한다.

아들에게 그렇게 듣고 싶었던 말을 들은 문정은 그때부터 달라진다. 여기서부터 완전한 스릴러로 영화는 탈바꿈한다. 죽은 화옥을 비닐하우스의 가구 속에 넣고 자물쇠를 잠든다.

그리고 요양원에 있는 문정의 어머니를 데리고 치매할머니 화옥을 대신한다. 앞이 보이지 않는 태강은 점점 아내가 아내가 아니라는 걸 알게 되는데.

이들의 기막힌 동거와 함께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타인의 비극까지 동참하면서 끝내는 참극을 맞이하며 끝을 맺는다. 영화는 당연하지만 김서형의 연기가 저세상 연기로 이끌고 간다.

그리고 또 한 명의 사이코패스로 나오는 순남 역의 안소요의 연기 역시 극을 이끌어가는데 큰 몫을 했다. 극과 극을 오가는 감정의 소용돌이 변화를 너무 잘 표현해서 미친년을 보는 또 다른 미친년이 조금 정상처럼 보였다.

그 외에도 시각장애를 가지고 조금씩 치매를 앓아가는 태강 역시 마지막에 아내가 자신의 아내가 아닌지 알면서도, 그 사실을 인지하는 자신이 정상이 아니라며 목을 졸라 죽이려 드는 장면에서 이들의 비극은 끊는다고 사라지는 게 아니라 다시 잉태하여 더 큰 비극으로 다가온다는 걸 보여주었다.

연기들이 미쳤음에도 지루한 장면이 많다. 1시간 30분의 러닝타임인데 1시간 정도로 줄여 중편 영화로 만들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마지막에 문정은 비닐하우스에 불을 내면서 과연 그 안에 있었다는 걸 알면서 불을 질렀을까, 아니면 모른 채 불을 질렀을까. 마지막 문정의 표정에서 보는 이들의 상상을 마음껏 부풀게 하면서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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