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호는 배달을 하기 위해 당근 거래로 자전거를 구입한다. 프리랜서로 일하는 지호는 투잡을 뛰어야 이 지옥 같은 세계에서 버틸 수 있다. 쌀국수 가게에서 음식을 받아서 배달을 갔는데, 그만 잘못 배달이 되었다. 그때부터 일이 꼬여간다.
겨우 제대로 배달해 줬지만, 다 식어빠진 쌀국수 때문에 배달시킨 사람은 화를 내고, 썰국수 가게에 전화한 지호는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라는 말을 듣고, 다시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니 높낮이가 없는 기계적인 음으로 방법을 빨리 말하고 전화를 끊어버린다.
지호는 난처한 얼굴로 손님에게 새 음식을 가지고 오는데 40분이 걸린다고 말하니까 그 손님은 불같이 화를 낸다.
지호는 다시 쌀국수 가게로 오니 주인은 손해 본 금액은 어떻게 할 거야? 고객이 별점테러하면 책임질 거냐? 등 이전 라이더도 여자였는데, 같은 말이 길어지면서 배달 시간이 지체된다. 초초한 지호. 속이 바짝 타들어간다.
음식을 받아 나오니 자전거를 자신의 가게 앞에 세워두었다고 욕을 하는 식당 주인아저씨에게 계속 죄송하다고 인사를 하고, 빨리 배달해주고 싶은데 비까지 심하게 내린다.
자전거를 탈 수 없을 만큼 비가 내려 자전거를 자물쇠로 채워두려는데 그것마저 비 때문에 쉽지 않다. 왜 이렇게 나는 되는 일이 없을까. 울음이 터질 것 같지만 배달을 해야 한다.
결국 버는 돈 보다 비싼 돈을 주고 택시를 타고 배달을 한다. 울고 싶지만 눈물을 흘려서는 안 된다. 이런 조마조마한 일상의 반복, 자신에 대한 실망이 무겁게 느껴졌다.
모든 일이 끝나고 진이 다 빠져나간 지호는 그제야 허기가 몰려와 간식을 꺼낸다. 그때 간식의 겉표지에 [배달기사님 수고하십니다. 하나씩 가져가세요]라는 문구를 본다.
나를 모르는, 나와 전혀 상관없는 이에게 받은 한 줄의 위로가 또 내일을 살게 하는 동력이 되기도 한다. 마지막 장면에서 교차되는 자신과 라이더의 모습을 보며 끝난다.
이 짤막한 영화는 강렬하다. 20분 러닝타임 속에 바뀌지 않은 구조와 시스템 속에서 자꾸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사회적 약자를 잘 보여준다. 이 영화는 주연보다 조연들이 훨씬 유명한 배우들이다.
연기가 신의 경지에 다른 염혜란이 쌀국집주인으로, 류경수가 쌀국수를 배달시킨 사람으로, 현봉식이 또 다른 식당집주인으로 나온다. 아마도 이렇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 것은 아무래도 감독 때문일 것이다.
영화 [메기]와 [야구소녀]의 히로인으로 [녹야]에서는 판빙빙과 함께 연기를 한 이주영의 감독데뷔작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