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체를 3화까지 봤다. 내용이 뭔지 대충 다 알 거라고 생각한다. 60년대 빡친 중국의 한 과학자가 외계 종족에게 문자를 보내서 지구로 오라고 해서 인류멸망에 관한 뭐 그런 내용인 거 같은데.

원작이 중국 에스에프 판타지 소설이라 초반에 그렇게 진행된다. 아직 3화까지만 봤는데 가볍지 않고 잘 만들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좀 지루하다.

물리학이나 나노 같은 것에 접근을 못하니 나 같은 인간은 3화까지는 지루하게 보인다. 영화 초반에 중국에서 물리학을 가르치는 교수가 중국 인민 심판으로 학생들에게 개 맞듯이 맞아서 죽는데

시간이 흘러 그 주동했던 여자 학생이 한쪽 팔이 괴사로 인해 잘려서 탄광 같은 곳에 노동을 하러 오는데 그런 인간 이하의 대우를 받으며 지내는데 잘 보면 전부 눈썹 정리가 잘 되어 있다.

항상 그런 점에서 몰입이 깨진다. 어째서 영화 속 환경이 아주 열악하고 노예나 인간 이하의 노동을 하는 곳에서 지내거나, 시간을 거슬러 올라 과거의 밀림이나 숲, 또는 전쟁터 같은 곳에서 지내는 사람들 역시 전부 눈썹이 21세기의 눈썹이다.

삼체를 아직 보지 않았다면 그런 점을 눈여겨보기 바람. 탄광 같은 곳에서 개고생을 하는데 눈썹 하나는 정리가 기가 막히게 되어 있다. 손톱은 때가 끼고 빠질 것 같은, 고증을 잘 했는데 전부 눈썹 정리는 2024년 3월 23일이야. 21세기다.

에이사 곤잘레스가 나오는데 이 배우가 나오면 늘 아드리아 아르호나와 비교하게 된다. 둘 다 나이도 비슷하고 키도 비슷하고 국적도 제3국가이고 무엇보다 얼굴이 너무 비슷해.

소설이 정말 재미있을 것 같은데 영화 보고 소설 읽어도 좋을까.



[다음 날]

이거 뭐 시즌제인가 뷔네. 벌레들은 절대 죽지 않아 하면서 시즌 2를 예고하네. 삼체가 흥미롭기는 하나 나에게는 재미가 없다. 뭔 말들이 이렇게 많이 하는지. 특히 주인공들의 시시콜콜하다면 시시콜콜한 그런 이야기를 하는 대사가 너무 많아.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는데 대사하느라 다음 장면 전환이 이다지도 오래 걸리다니, 참 지루하다. 2100억은 도대체 어딧는데

중간에 나노로 배와 배 안에 사람들이 싹둑싹둑 잘리는 장면을 제외하고는 장면이나 액션으로는 전무후무할 정도로 볼거리가 없다. 이 이야기는 오백 프로 소설로 읽어야 그 상상이 곱으로, 배가 되어서 훨씬 재미있으리라 본다.

크리에이터 제작진이 만들었다고 하는데, 삼체와 크리에이터를 보면서 알게 된 건 제작진은 라디오 헤드의 노래를 아주 좋아한다는 걸 알 수 있었다. 크리에이터에서 라디오 헤드의 노래가 그 영화를 관통하는 맹점 같은 것이었다. 삼체에서 카마 폴리스는 음 잘 모르겠다.

삼체를 보면서 이 시리즈와 비슷한 이야긴데 자본은 백분의 일? 아니 천분의 일 정도 든 일본의 영화 ‘오컬트’가 훨씬 재미있다. 오컬트도 외계인, 다중우주, 외계인의 부름을 받은 사람은 그들을 신이라 부른다. 그리고 새 수백 마리(제작비가 많았다면 분명 몇 천 마리 였을 것이다)가 날아온다든가.

오컬트는 페이크 다큐멘터리 형식이다. 이런 영화를 뭐라더라 파운드 뭐라던데. 아무튼 구로사와 기요시가 조연으로 나오며 아주 몰입하면서 보게 된다. 삼체는 흥미롭고 잘 만들었으나 지루하여 나는 몰입에 실패했다. 하지만 ‘오컬트’는 그냥 몰입이다. 소자본으로 영화를 잘 만들었다.

삼체를 보면서 든 생각은 예고편이 떠들썩하면 그만큼 큰 재미는 없는 것 같다. 이번 스타워즈에 이정재가 나온다고 떠들썩한데 만달로리안 만 할까? 내 생각에는 반도 못 따라갈 것 같다. 예고편을 보면 빌런 제다이가 안 빌런 제다이들을 찾아다니며 쓸어 버리던데. 이정재는 어린 제다이들을 가르치는 스승 제다이 같은 인물인데 빌런 제다이에게 죽어서 나오는 분량도 시리즈 내내 나오지는 않을 것처럼 보였다.

미국에서 쇼비즈니스 차원으로 한국에서 영화나 오티티 반응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좋아서 이정재로 한 번 어떻게, 같은 느낌이다. 박서준이나 마동석의 할리우드 영화에서 쓰임새를 보면 그렇다. 박서준은 그게 뭐냐, 마동석은 또 어떻고. 요즘 할리우드에서 이병헌이 받은 캐럭터 대우만큼 받는 한국 배우는 없는 것 같다. 그저 한 번 출연시켜 일단 한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자 같은 분위기 뿜뿜이다.

어떻든 흥미로운 삼체는 나는 별로였고 소설로 읽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 예고편에 나오는 곡이 라디오 헤드의 편곡된 음악이다. 이 원곡 음악이 크레이에터에도 나온다. 이 편곡된 곡이 정말 멋지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