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스타다큐 허준호 편에 윤복희가 나왔다. 윤복희를 아는 사람은 많아도 그렇게 좋아하는 사람은 잘 없는 것 같다. 나는 윤복희와 패티 김의 노래를 아주 좋아한다. 패티 김의 공연을 세 번 보고 나불나불 어쩌고 저쩌고.


허준호 스타다큐 방송에서 윤복희가 연극 공연 도중 그대로 쓰러져 얼굴이 무대에 찧고 말았다. 아찔했는데 윤복희가 일어나서 계속 공연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윤복희가 연극에 자신의 모든 것을 걸었다는 걸 볼 수 있었다.


윤복희가 처음 연극을 했을 때가 77년인가 그렇다. 1977년 MBC ‘토요일 토요일밤에‘를 보면 윤복희가 나와서 처음 출연한 연극을 홍보한다. 윤복희가 처음 도전한 연극이 에디트 피아프의 일생을 담은 연극이었다.


뇌피셜인데 (자세한 걸 알고 싶으면 검색검색) 윤복희가 미국을 다녀온 후 노래 부르는 스타일이나 가창력이 아주 좋아졌다. 윤복희를 미국으로 데려가 미국 무대에 올린 사람이 누구일까. 그 사람이 바로 세계의 재즈 황제 루이 암스트롱이었다.


60년대에 루이 암스트롱이 공연을 왔다. 60년대는 먹고살기가 팍팍했지만 낭만이 가득했다. 그 당시에는 넷킹 콜도 공연을 와서 한국에 반해서 아리랑을 자신의 앨범에 수록하기도 했다. 루이 암스트롱이 공연을 왔다가 윤복희의 노래하는 모습을 보고 데리고 가서 미국무대에 세웠다.


70년대는 연극이 활발했고 더불어 노래의 전성기였다. 60년대는 우리나라 영화의 르네상스였다. 60년대에는 집집에 티브이가 없어서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낙으로 사람들이 살았다. 그 시대에는 신문에 매일 연재되는 소설을 사람들이 악착같이 읽었다. 그만큼 사람들은 문화를 소비하고 싶었지만 당시에 즐길 수 있는 문화가 극장의 영화 정도밖에 없었다. 그러다가 70년대 이르러서는 노래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70년대에 집집마다 양문형 티브이가 보급이 되었다. 비록 흑백이지만 사람들은 하루종일 일하고 퇴근 후 방안의 티브이 앞으로 몰려들었다. 극장까지 가지 않아도 집에서 스타가수들의 멋진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방송사들은 돈을 들여 외국 가수들도 불려 들였다. ‘토요일 토요일밤에’에도 아주 앳된 진추하가 나와서 피아노를 치며 노래를 부른다. 진추하가 노래를 끝마치고 통역을 누가 하냐면 너무나 어린 진미령이 나와서 통역을 한다.

진추하는 한국 사람들도 많이 좋아하는데 스무 살의 진추하는 아주 깨끗한 예쁜 얼굴을 하고 있다. 진추하의 유명한 노래도 많다. 원 서머 나잇을 한국인들은 많이 좋아할 텐데. 진추하의 졸업식 노래 ‘그레쥬에이션 티얼스’가 아주 좋아서 이선희가 번안해서 부르기도 했다.

첫 시작을 알리는 피아노 음을 듣자마자 학창 시절의 졸업식이 확 떠오르는 기묘한 노래다. 졸업의 눈물은 이선희 버전의 노래도 아주 좋은데, 그나저나 이선희 뭐 어떻게 된 거야? 이번에도 이승기 전 소속사 계속 뉴스에 나오던데.


진추하가 중국어로 말하고 진미령이 통역하고. 그리고 진추하와 진미령이 같이 노래를 부른다. 진추하의 노래 ‘이 생명 하다도록’을 부르는데 진추하가 피아노를 치며 중국어로 1절을 부르고 진미령이 2절을 받아 한국어로 부른다. 진미령은 정말 노래를 너무나 똑 부러지게 부르는데 음을 너무 높게 잡았는데 그걸 해낸다. 얼굴이 학생 얼굴이다. 하하하. 진미령하면 장덕 이야기도 해야 하는데 다음에 하자.


진추하를 좋아하는 사람은 알겠지만 노래를 아주 곱게 부른다. 어쩌면 그래서 한국인들이 좋아할지도 모른다. 우리도 알게 모르게 민요나 가요를 곱게 부르는 걸 좋아한다.


진추하는 40분짜리 이 방송에 나와서 무려 네 곡이나 부른다. 물론 영화 홍보 때문에 한국에 왔지만 이때가 네 번째 방한이었다. 나이로 보면 고작 스무 살인데 말이다. 이 영상에서 재미있는 건 군대 간 전영록을 면회 간 백설희가 나와서 면회 사진을 보여주며 아들, 전영록에 대한 애틋함을 말하며 한곡 부른다.



https://youtu.be/xtTkpl5-5mU 1977년 토요일 토요일밤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