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것은 가끔 나를 슬프게 하거나 몹쓸 상태로 만든다.

미세먼지가 가득한 봄날, 이상하게도 콧물이 줄줄 나왔다.

나는 그것이 알레르기라는 걸 최근에 알았다.

어제오늘 콧물이 줄줄 흐르는 걸 보고 미세먼지가 대기에 침잠해 있다는 걸 알았다.

미세먼지는 바다에 내려앉고 백사장에 내려앉고 팜트리에도 내려앉는다.

사람들의 입으로 코로 대책 없이 들어가서 몸속 깊이 침투하고 만다.

내 속으로 들어온 미세먼지는 분해되지 않고 악착같이 살아서

피를 타고 떠돌아다니다가 존재를 확인시켜 준다.

오늘처럼 대기가 미세먼지로 덮이면 몸속에서 나와

미세먼지 세계 속으로 가려고 발버둥을 친다.

콧물을 동반해 가면서.

미세먼지는 꼭 당신을 닮았다.

당신의 마음도 그렇다.

한 번 내 심장에 들어와 버린 당신의 마음은

미세먼지처럼 사라지지 않아서,

어딘가 웅크리고 앉아서,

매복하고 있어서,

그리움의 배를 타고 나오려고 한다.

그럴 때마다 나는 투명해져 참 몹쓸 상태가 된다.

확인받고 싶어 하는 일이 나에겐 삶의 이유가 되어 버린다.

기억을 하는 것은,

영혼이 예민하게 잘게 잘게 부서지더라도

살아있기에 할 수 있는 유일한 확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