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야기도 가을의 쓸쓸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꽁치의 맛에서 노년의 쓸쓸함과 남겨진 고독이 짙게 배어있다면 만추에서는 그에 비해 조금은 쓸쓸함이 덜 하다. 그리고 유쾌하게 그려진다. 꽁치의 맛이 초로에 남겨진 남자의 쓸쓸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거라면 만추는 중년에 남겨진 여자의 외로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친구의 장례식을 치른 후 중년의 친구들이 친구의 아내인 아키코의 딸, 아야코가 시집갈 나이가 찼다는 걸 알고 혼삿길을 알아본다. 하지만 아야코는 엄마를 홀로 두고는 결혼하는 것이 싫다. 그러는 와중에 친구들 중에 아내가 죽고 홀로인 대학교수 히라야마가 미망인 아키코에게 마음이 있다는 걸 내비치면서 엄마와 딸의 혼례를 한꺼번에 해결하려고 남자들이 일을 벌인다. 남자들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아키코의 재혼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사람들에게 꺼내게 되면서 오해가 일어난다.


이 영화 만추에는 남성 중심의 일본 사회의 모습이 다른 오즈의 영화보다 많이 나온다. 정작 아키코에게는 말도 없이 친구들끼리 히라야마를 아키코의 남편감으로 정해 놓고 그 말이 소문처럼 떠돌게 된다. 그 이야기를 들은 딸 아야코는 엄마와 싸움을 하며 갈등을 겪는다. 아야코는 엄마의 재혼 소식을 듣고 왜 말을 하지 않았냐고 엄마에게 대들지만 정작 엄마는 전혀 들은 이야기가 없다. 그래서 모녀는 그 일로 사이가 불편해진다.


그런데 시원시원한 강물의 흐름 같은 아야코의 친구가 등장해서 아버지들의 남성 중심의 사고방식에 대해서 또박또박 걸고넘어진다. 왜 당사자에게는 말도 없이 너네들끼리 얼씨구 해서 지금 그 집의 엄마와 딸의 관계도 틀어지고, 라면서 혼구녕을 낸다.


야스지로의 영화 속 여성들을 보면 80년대의 일본의 국민 첫사랑 같은 마츠다 세이코가 떠오른다. 그녀의 외모와 말투, 목소리, 몸짓과 눈빛은 일본이 바라는, 일본의 우월주의가 바라는 여성상이다. 여성은 일본의 왕은 될 수 없으나 왕의 옆에서 늘 보좌하고 지켜주는, 그리고 보호받는 여성상이 일본이 바라는 그런 여성상이다. 그랬는데 마츠다 세이코는 무대 위에서 내려오면 거침없이 연애를 하고, 남성을 바꾸고, 담배를 피우고 섹스를 했다. 게다가 그걸 숨기지도 않았다.


유튜브 지식공장장의 지식공장에도 잘 나와 있지만,

일본 사회는 마츠다 세이코에게 차가운 시선을 보냈다. 네가 무대 위에서 하는 행동이나 몸짓 노래는 여성스러운데 실제와 다르지 않느냐.라고 하니, 그때 마츠다 세이코는 자신의 여성성, 그러니까 일본이 바라는 부릿코(내숭을 떠는 여자)는 그저 콘셉트이며 아이돌은 여성스러워야 하니까 무대 위에서 그렇게 하는 것뿐이라고 일본의 미디어에 말했다. 그러면서 나의 사생활은 이것과는 별개다고 받아쳤다. 이런 발언을 한 마츠다 세이코는 일본 사회의 여성들에게는 뭔가 한줄기 빛처럼 느껴졌다. 마츠다 세이코는 일본이라는 거대한 여성의 틀에 정면으로 대들고 반박하는 멋진 여성이었던 것이다.


근래에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도망치는 것은 부끄럽지만~~’의 각키가 주연한 미쿠리는 일류 대학 출신에 석사학위도 있고 일도 잘하지만 회사의 정규직으로 취업이 되지 않는다. 미쿠리는 28살에 고학력이라는 것이 쓸데없는 것으로 치부되는 현재의 일본 현실이다.


그런데 야스지로의 영화 속 여성들의 모습은 그때부터 이런 벽에 깨질지라도 덤벼드는 달걀이었다. 그리고 하루키처럼 비록 시스템에 깨지는 달걀일지라도 달걀 편에 서겠다는 예술인들이 나타났다. 그 미미한 출발에 불을 붙인 사람이 위에서 말한 마츠다 세이코 같은 여성들이었다.


그래서 만추는 어떻게 되었냐 하면, 쓸쓸한 가을이지만 그렇게 쓸쓸하지만은 않다고 하는 오즈 야스지로 식의 결말로 끝이 난다. 아야코는 결혼을 하고 또 엄마 아키코는 딸을 축하하면서 끝이 난다. 늘 그렇듯이 오즈의 영화 속 여성들은 모두가 다 아름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