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슈퍼맨 영화를 통틀어 가장 슈퍼맨 다운 장면이 크리스토프 리브가 주연이었던 이 장면이 아닐까 싶다. 로이스 레인이 에어포스원 취재차 데일리 플래닛 회사의 헬기를 타고 이륙하는 도중에 추락하게 되고 빌딩 위에서 떨어질 때 슈퍼맨이 처음으로 등장하여 로이스를 구해준다. 그때 내가 당신을 구했소,라고 하니, 나는 당신이 구했고 그럼 당신은 누가 구했어요?라고 로이스가 대사를 한다. 똑 부러지는 로이스도 정신이 없다는 말이다
.


클라크에서 슈퍼맨으로 변신하기 전 붐붐하면서 존 윌리암스의 음악이 나온다. 존 윌리암스의 그 음악이 하나의 형태가 없는 오브제 내지는 영화음악의 아이콘이 되었다. 이후 나오는 슈퍼맨 영화가 크리스토프 리브 주연의 슈퍼맨만큼 인기를 얻지 못하는 여러 이유 중에 큰 하나는 존 윌리암스의 슈퍼맨 주제곡만큼 이후 영화음악이 슈퍼맨과 어울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


이 장면에서 존 윌리암스의 슈퍼맨 주제곡은 이 장면을 보는 모든 이들을 영화 속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생명이 없을 것 같았던 영화가 생명이 있는 사람들을 집중시켰던 것이다. 로이스가 헬기에 매달렸을 때 클라크가 데일리 플래닛 신문사에서 나와서 추락하는 장면을 보고 회전문으로 달려가면서 존 윌리암스의 슈퍼맨 주제곡은 붐붐하면서 시동을 건다. 그리고 로이스를 안고 하늘을 오르며 떨어지는 헬기를 한 손으로 잡고 빌딩 위로 오를 때 슈퍼맨 주제곡은 극을 달린다 .
.


이 한 장면을 그래픽이 좋아진 요즘 슈퍼맨이 따라가질 못하고 있다. 로이스는 슈퍼맨을 데일리 플래닛 신문사에서 처음 만난 게 아니다. 스몰빌 시절 따돌림을 당하던 고등학생의 슈퍼맨이 기차보다 더 빨리 들판을 달리고 있을 때 기차에서 망원경으로 밖을 내다보던 여자 꼬마 아이가 있었다. 그리고 두 사람은 서로 손을 흔들며 인사를 한다. 그 꼬마 여자아이가 로이스 레인이다
.


슈퍼맨의 이름은 카엘. 카엘은 지구인에게 자신의 힘을 자랑하고 싶었다. 그래서 로이스를 구하면서 뉴욕 시민들에게 전면으로 나서게 된다. 그리고 아버지인 조엘에게서 여러 가지 말을 듣게 된다. 슈퍼맨이라고 해도 24시간 사람들을 지켜주지는 못한다, 인간이라는 것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도 끝없이 슈퍼맨에게 미룰 것이다, 인간은 자신을 위해서 폭력에 기대게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너에게 이길 수 없기에 네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을 헤치는 것으로 너에게 대항을 할 것이다, 같은 말을 듣는다
.


슈퍼맨 감독판은 3시간이 조금 넘기 때문에 철학적인 부분도 잘 풀어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